국토부, 3.8조 규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대중교통시설 투자 ↑
국토부, 3.8조 규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대중교통시설 투자 ↑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1.25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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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BRT 노선 확대 등 비용 대비 효과 큰 대중교통시설 집중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철도 및 간선급행버스(BRT) 등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광역교통시행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도로 투자는 줄이고, 대중교통시설 투자를 확대해 실질적인 대중교통 이용 촉진안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국토교통부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 ~ 2020)’을 확정·고시했다.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총 5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망 확충 및 운영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이번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대도시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광역도로·광역철도·간선급행버스(BRT)·환승시설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투자에 관한 계획을 담고 있다.

총 투자 규모는 3조 7,888억원 규모로, ‘2차 시행계획’의 투자계획인 4조 1,238억원에 비해 다소 감했다.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광역도로의 경우 지난 2차 시행계획 비중인 23%에서 13%로 하향됐으나, 철도와 BRT는 각각 70%에서 80%로, 3%에서 5%로 확대됐다. 즉, 도로사업의 비중은 감소하고 철도·BRT사업은 증가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 크게 강화됐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국가의 교통 관련 계획 사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제안 사업 등을 대상으로 156개 후보사업을 선정하고, 사업타당성·교통여건·시급성 등을 감안해 76개 사업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특히 이번 시행계획은 국가재정운용계획 상 감소하고 있는 사회간접자본(SOC)예산을 반영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광역도로 사업은 줄인 반면 BRT 노선 확대, 환승 시설 구축과 같이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사업을 중점 선정했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이 완료되면 대중교통수단 분담률과 평균 통행속도는 각각 1.5%와 2%씩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도 약 3%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시행계획은 광역교통시설 확충에 중점을 둔 시설계획이었다”며 “이번 계획은 광역교통시설 확충뿐만 아니라 철도 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고, 광역버스노선 확대를 제안하는 등 광역교통 체계개선 및 운영 효율화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대거 포함됐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11월 공청회 등을 통해 관계 기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고시했다.

다음은 제3차 광역교통시행계획 (2017∼2020).

구분

선정사업 수

연장/개소

총사업비

광역도로

수도권

9개

48.9km

1조 1,516억원

부산·울산권

5개

20.2km

6,504억원

대구권

5개

34.3km

9,416억원

대전권

3개

13.6km

2,170억원

광주권

3개

24.8km

2,869억원

25개

141.81km

3조 2,4757억원

광역철도

수도권

13개

358.1km

26조 6,333억원

대구권

2개

70.6km

3,735억원

대전권

1개

83.1km

7,188억원

16개

511.8km

27조 7,256억원

간선급행버스체계

(BRT)

수도권

5개

71.4km

2,153억원

부산·울산권

3개

67.2km

2,499억원

대전권

1개

11.5km

740억원

9개

150.1km

5,392억원

환승시설

수도권

환승센터·복합환승센터

17개

1조 4177억원

부산·울산권

환승센터·복합환승센터

6개

5,031억원

대전권

환승센터·복합환승센터

2개

339억원

광주권

복합환승센터

1개

2,480억원

-

26개

2조 2027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