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업 대광위원장, “신속한 광역교통망 구축, 제1의 정책목표”
강희업 대광위원장, “신속한 광역교통망 구축, 제1의 정책목표”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3.08.1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지난 8일  인천 1호선 검단연장 현장에서 공사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지난 8일 인천 1호선 검단연장 현장에서 공사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지난 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검단사업단에서 인천 검단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및 보완대책 추진상황과 인천 1호선 공사 현장을 점검했다.

점검에 앞서 강 위원장은 “검단지구는 2021년 6월부터 입주를 시작했으나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진행은 다소 더딘 상황으로 많은 검단 주민분들이 광역교통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올 3월 검단지구에 대해 광역교통 보완대책을 발표했으나 보다 근본적인 대책은 당초 약속한 광역교통 시설이 가능한 이른 시기에 공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LH, 인천시 담당자와 함께 검단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및 보완대책 추진현황을 점검하며 “광역교통 보완대책으로 추진 중인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은 이용객이 약 2,000명 이상 증가하는 등 검단지구 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한 것으로 보여 고무적이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기관 간 이견 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주민들의 열악한 교통환경을 하루 빨리 개선해 교통 불편을 해소해 드리는 것이 제1의 정책목표임을 명심하고 업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현재 대광위는 2기 및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주요 개발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점검 중이나, 점검 과정에서 여전히 지연 가능성이 높은 사업도 일부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역교통 개선대책 지연에 따른 국민 불편이 반복되지 않도록, 기관 간 이견에 대해서는 대광위가 적극적으로 중재·조정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보다 근본적으로 ‘선(先) 교통·후(後) 개발’ 취지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강 위원장은 인천 1호선 공사 현장을 방문해 진행 상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강 위원장은 “인천 1호선은 검단지구의 핵심 광역교통 수단인만큼 예정된 시점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며 “최근 연일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만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근로자에 충분한 휴식 시간을 보장하는 등 현장 관리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