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 <2>
[Job Info]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 <2>
  • 국토일보
  • 승인 2010.12.13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 / 콘잡


기업 특성에 부합한 뚜렷한 지원동기 서술…
입사 후 의욕적으로 일하는 인재 인상 심어야

◆ 학교생활
학업적인 관심사와 전공 분야, 자격증 취득 사항, 외국어 구사 능력,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지원 분야와 연결시켜 기술한다.

무엇이든 잘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특히 잘하는 것을 명시하는 것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를 만든다.

인사담당자들은 학교생활 항목을 통해 지원자가 조직사회 구성원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평가하게 된다. 전공 공부 뿐 아니라 동아리 활동이나 자원 봉사 등 학업 외 활동 역시 열정적으로 일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자신의 학창생활을 기술하다 보면 지원 분야와 연관이 없는 개인적인 경험담이나 사소한 이야기에 너무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 경우가 많다. 전체의 주제를 흐리지 않도록 이야기의 소재를 선택할 때 신중하게 생각하도록 한다.

[ 예 문 ]
대학생활 중 잊지 못할 경험은 2학년 여름방학 때 참여한 19박 20일의 국토대장정이었습니다. 죽을 만큼 힘들다고 느껴지던 육체적 고통으로부터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이 몇 번, 그때마다 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법을 배웠습니다.
대열에서 멀어지는 것은 나 자신 뿐 아니라 함께 걷는 이들에게도 큰 피해가 된다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또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무작정 걷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체력의 분배, 함께 걷는 이들과의 보폭 맞추기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의 삶 속에서 이와는 비교되지도 않게 힘든 순간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쉽게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다.

◆ 입사 지원동기
지원하는 회사의 업종이나 특성에 맞게 지원 동기를 서술하며 지원하려는 기업의 업종, 경영이념, 창업정신 등과 연결시켜 이야기하도록 한다.

막연한 동기보다는 해당기업과 직접연관이 있는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지, 특히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에서 요구되는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현금을 다루는 직종은 정직함과 성실성을, 영업은 적극적 대인관계와 화술 등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즉 지원기업의 업종이나 특성 등과 자기의 전공 또는 희망 등을 연관시켜 입사지원 동기를 언급하도록 한다.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 의욕도 적어 결국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뚜렷한 동기를 밝혀 입사 후에도 의욕적으로 일에 임할 것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 예 문 ]
광고는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 구매욕을 북돋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광고인은 함축적이면서도 간단명료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오랫동안 꾸준히 독서와 글짓기를 해왔는데, 이것은 제가 광고인이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광고는 S그룹의 기업 이미지 광고입니다. 혼자만의 사회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보여주는 광고로 사회에 대한 따뜻한 마음을 갖게 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제가 귀사에 입사해 광고를 만들게 된다면 저는 사람들의 훈훈한 정과 인간미가 흠뻑 느껴지는 따스한 광고를 만들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