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환경기술大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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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대한민국 건설기술 賞'은…
국내 최고의 건설 종합 전문언론사인 대한국토일보에서는 국가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건설산업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건설산업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 각 부문별 기술 및 경영에서 혁신을 통한 건설산업 선진화를 선도하고 있는 우수기업 및 기관을 선정 시상하는 "2008 대한민국 건설기술 賞"을 제정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류역사상 가장 오랜 전통과 문화의 중심에 있는 산업으로 인류의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고 있는 건설산업은 이제 세계화를 추구하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맞춰 첨단화, 웰빙, 친환경의 모토아래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21세기 건설선진국 시현의 일환으로 정부 및 관련부처에서는 건설기술 및 건축문화의 선진화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추진 중에 있는 상황으로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본 賞은 각 분야별 톱티어(Top tier)를 선정 격려하고 건설산업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모색하고 올바른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건설산업의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관련 기관 및 단체와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제정된 권위 있는 시상제도입니다.
건설관련 우수기업 및 기관의 객관적 평가를 통해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 기반 조성 및 건설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기업과 기관들의 연구개발 노력과 경영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올바른 이해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기술력과 기업문화 조성에 기여하고자 제정된 상입니다.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을 통한 리서치 과정에서 본 행사의 전문성을 인지하게 됨으로서 "2008 대한민국 건설기술 賞"에 선정된 기업 및 단체는 관련 부문의 대표 기업으로 신뢰도 및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하며, 그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이미지 향상 및 대외적 위상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개선
-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브랜드의 긍정적 연상 강화
- 인적자원의 개발과 내부 임직원의 동기부여로 리더십 개발 및 생산성 향상
- 기업 내부의 커뮤니케이션과 기업 목표에 대한 의식 증진
- 고용원과 단체의 channel member들 (납품업자, 판매업자)의 사기(자부심)을 증진
- 기업의 문제점이 사회에서 야기 될 때, 이를 막아주는 병풍 역할과 장기적 이윤의 증진
- 소비자와의 신뢰구축과 소속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
[주최및 후원]
- 시상명 : 2008 대한민국 건설기술 賞
- 주 최 : 국토일보
- 주 관 : 2008 대한민국 건설기술 賞 추진위원회, ㈜원월드미디어
- 일 정 : 2008. 5. 15 ~ 2008. 7. 16
- 후 원 : 국토해양부, 조달청, 특허청,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
- 시 상 : 대상, 특별상(후원사 표창 및 상금)
시상부문 상의 훈격
건설브랜드 (종합건설, 해외건설, 공기업, 전문건설, 리모델링 등) 대 상
특별상 : 후원사 표창 및 상금
  - 국토해양부 장관
  - 조달청
  - 특허청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국건설기술인협회
  -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
건설구조
건축 시공
조 경
토목 구조
토목 시공
수 자 원
항 만
도 로
교 량
에 너 지
환 경
친환경자재(냉난방재, 방식방수재, 내외장재, 주방설비, 창호재, 가구인테리어, 전기조명, 위생설비재, 소방안전설비 등)
설비 기계(전기설비, 주차설비, 공조시스템, 건설중장비 등)
E N G(건축설계, 감리, 토목설계, 전기설비설계, 건설적산 등)
C M
건설IT
시설물유지관리
건설서비스(건설금융, PM, 디벨로퍼, 마케팅)
특별상은 건설기술상 추진위원장 또는 후원사별 최종심사평가에 의해 표창할 수 있으며 시상부문은 일부 조정될 수 있고, 복수수상 가능.
평가항목 평가지표 배점
CEO 리더십/기업비전 -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 및 기업이념, 미래비전
- 경영자의 경영혁신 추진의지 및 관심도
100점
경영 활동 - 최근년도 활동 성과 및 분석
- 전문인력 구성체계 및 교육
- 해당부문의 경쟁력/차별화 정책
-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율
200점
경영 성과 - 매출액 증가 또는 예상실적
- 대내외 홍보실적 및 계획
- 대외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 체계
200점
기술 활동 - 기술혁신 추진 체계 및 조직
- 전문인력 구성체계 및 교육
- 제품/신기술 개발 및 실용화 현황
300점
기술개발 성과 - 제품 및 기술 인증
- 신제품/신기술(브랜드)에 의한 기여도
- 지적재산권 출원 및 등록 현황
- 국내외 경쟁업체 대비 기술경쟁력(주요제품/기술별)
200점
합 계 100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