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 (주)도원이엔씨
[2014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 (주)도원이엔씨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4.12.19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st of Best ‘최고기업’ |(주)도원이엔씨

나눔․투명경영 바탕 국내 대표기업 ‘우뚝’

노사상생․동반성장 앞세워 글로벌기업 도약 매진
‘가족이 행복해야 직장이 행복해진다’ 슬로건 실천
건축․토목․플랜트․LNG 각 분야서 ‘도원’ 브랜드 가치 제고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종합건설업체 (주)도원이엔씨(대표이사 성우종)가 ‘2014 제10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에서 Best of Best ‘최고기업’을 수상했다.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매진하고 있는 도원이엔씨는 ‘가족이 행복해야 직장이 행복해진다’는 슬로건아래 협력사와의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협력사 직원 뿐만아니라 가족의 행복까지도 먼저 생각, 수평적이고 감성적인 동반성장의 길을 실행하는 사랑이 넘치는 기업이다.

지난 1992년 설립한 도원이엔씨는 22년간 성실하고 투명을 앞세운 정도경영에 주력하며 신뢰받는 중견건설업체로 도약, 건설공제조합 신용평가 ‘AAA’를 기록하며 기업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대한민국 대규모 국책사업과 대단위 산업시설들을 시공해 온 도원이엔씨는 첨단 건설업 전문기업으로 우뚝서며 국내 건설부분 토목과 건축, 조경, 전기, 산업설비, 플렌트, LNG, 환경, 가스, 소방, 정보통신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분야에 진출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척 그린파워1․2호기 건설공사를 비롯 신 보령1․2호기 건설공사, 수도권 매립지 공사, 하수슬러지 육상처리시설 공사, 행정복합도시 폐기물연료화시설 공사 등 플랜트 공사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도원이엔씨는 건축, 토목공사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토목공사는 서해안선 홍성송산복선전철4․5공구건설 공사, 인천청라지구개발사업, 행정복합도시금강2교 등을 수행했으며 건축공사로는 행정지원센타건립 공사, 세종시임차청사건립 공사, 대통령기록관건립 공사, LH본사 신사옥건립 공사, 서울강남보금자리A5동 공동주택건설 공사 등 수많은 프로젝트에서 도원이엔씨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도원이엔씨의 이같은 성과는 각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견고성과 시간차 일정 단축, 낭비성 비용 예방, 안전한 작업환경에 의한 무사고 달성 등의 신화적인 기록을 달성하는 남다른 직원 관리와 현장관리의 노하우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발주자 및 이용자 입장에서 감독하고 사업 현장마다 기업의 이미지를 담아 견고하고 실용적인 시공에 혼신을 다하고 있는 도원이엔씨는 기업경영인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이 회사 설립자인 성우종 대표이사의 경영철학이 강조된다.

성우종 대표이사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과 순천향대학교 명예박사학위를 수여받은 기업경영 CEO(최고 경영자)로 정직과 신뢰, 긍정을 기업경영의 생명으로 삼고 실천해 오고 있는 기업인으로 정평이 나있다.

성우종 대표이사의 경영철학이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으로 이어지며 발주자로부터 무한신뢰를 유도, ‘다시찾는 도원이엔씨’ 기업이미지를 구축했을 뿐만아니라 국내 기업인들의 표상이 되고 있다.

성우종 대표이사는 “설립 당시부터 섬김과 나눔, 더 큰 채움을 위해 기업경영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의지를 실천, 사회복지모금회 참여는 물론 소방관․경찰관을 위한 정기 기부사업 등 매년 회사차원의 나눔경영에 앞장서고 있다”며 사회공헌 기업으로의 역할 확대를 강조했다.

또한 성 대표이사는 “무엇보다도 미래사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사업 부분에서도 남다른 정성을 쏟고 있다”며 “청양기능대학에 기부와 우수학생 장학지원 사업, 순천향대학교 법과대학 대학원 연구기자재 구입비 지원과 우수학생 장학금 지급 등의 사업과 아너소사이어티(Honor Society)에 개인 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 실천에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나눔경영 실천 문화를 견인하고 있는 도원이엔씨는 지난 2002년부터 ‘DW2010 –Project -’라는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을 도입해 모든 업무를 자율화, 회사 내 피고용자 없는 직원모두가 사업자이며 대표자로서의 책임감과 모든 업무를 스스로 찾아서 하는 자율적인 기업모태와 성장을 이루어 가고 있다.

매년 적극적인 신규채용 및 근로자고용을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는 도원이엔씨는 지난 2002년 대비 444%의 고용창출을 실현,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또한 ‘의심하면 쓰지 말고 한번 쓰면 의심하지 말자’라는 경영인사 방침으로 건설업계의 새로운 경영풍토를 정착시킨 도원이엔씨는 직원간의 신뢰가 곧 시업성장의 원동력임을 입증, 노사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조직을 통해 고용안정과 기업 경쟁력 향상의 원동력을 나타내며 노사가 아닌 가족같은 新노사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아울러 도원이엔씨는 대·중소기업간 상호협력을 통한 수주물량 확보 및 기술개발과 원가절감, 상생협의체 구성, 저가 심의제운용 등 기술과 원가경쟁력을 갖춘 협력사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경영·금융·기술·교육협력 등의 상생경영 실천과 상생협력을 기업문화로 정착, 동반성장을 실천하는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기술개발 노력에 앞장, 신기술 개발과 적용에 매진하는 것은 물론 지구환경 보존과 국제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적극 대처하고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한 도원이엔씨의 이같은 노력이 건설문화 창달의 으뜸기업으로 자리매김, 국내를 넘어 세계기업으로의 힘찬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