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비전포럼, 세미나 개최… AI시대 건설기업 혁신방안 제시한다
건설산업비전포럼, 세미나 개최… AI시대 건설기업 혁신방안 제시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5.28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건설산업비전포럼’ 6월 5일 건설회관서 진행

‘디지털 시대, 건설의 길을 묻다’ 주제… 국내 사례 및 미국 건설시장 혁신 정보 공유
AI시대, 디지털 기술 발전 가속호… OSC 확대 등 건설경쟁력 제고방안 제안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건설산업비전포럼(공동대표 강호인,김선규,이현수)이 오는 6월 5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언주로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디지털 시대, 건설의 길을 묻다’는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 디지털 건설기술 등 대한민국 건설산업이 나갈 방향을 제시한다.

최근 오픈AI의 새 인공지능(AI) 모델 GPT-4o가 공개되는 등 챗GPT의 성능 개선이 가속화되며 전 산업분야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기술 도입이 화두가 되고 있다. 지속적인 공사비 상승과 인력부족, 기술자의 고령화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건설 분야에서도 원가절감, 공기단축, 품질향상, 현장 안전 등을 위해 디지털 기술 혁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산업비전포럼이 주최하고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대표 건설기업과 해외 기업들의 디지털 기술발전 현황과 탈현장건설(Off-Site Construction, OSC) 등 최신 건설기술 등을 살펴보고 국내 건설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세미나에서 ▲‘대형 건설기업의 OSC, 디지털 혁신방안’(삼성물산 건설부문 김종훈 상무) ▲‘미국 건설시장의 디지털 혁신과 시사점’(워싱턴대학 김용우 교수) 등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디지털 건설기술 사례 공유는 물론 미국 건설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과 OSC, 공급망(Supply Chain) 혁신방안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건설산업과 디지털 기술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참석을 희망할 경우 건설산업비전포럼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 해야 한다.

건설산업비전포럼은 대한민국 건설산업을 선도하고 올바른 미래 비전을 창출한다는 취지로 2003년 설립, 지난 20년간 240여회에 달하는 국내외 세미나와 토론회 등을 진행했다. 지난 해에는 ‘Digital in Construction’을 주제로 총 42개 건설기업이 참여하는 디지털 기술 발표회와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