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승세 속 3년 전 가격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눈길
분양가 상승세 속 3년 전 가격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5.2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투시도.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투시도.

전국적으로 아파트 분양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인건비와 자재값이 인상되고 고금리가 겹치면서 공사비용이 오른 탓이다. 분양가 상승세가 장기화될 전망이라 내 집 마련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오늘의 분양가가 가장 싸다'라는 유행어도 확산하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 4월 민간아파트의 전국 평균 분양가는 3.3㎡당 1,879만원으로 전월(1,862만원) 대비 0.9% 상승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17.3% 올랐다. 그 중 서울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3,891만원으로 전월 대비 2.4% 상승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분양가를 기록했다. 전년 동월보다는 26.75%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과 인접하며 KTX 등으로 접근성이 좋은 지방지역인 강원특별자치도 역시 분양가가 크게 올랐다. 강원특별자치도 민간 아파트 분양가격은 3.3㎡당 1,477만 원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1년 만에 13.9% 가량 상승한 것이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아파트 분양 가격은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가운데 제주도 다음으로 높았으며 10년 전과 비교하면 2.3배가 오른 것이다.

시멘트와 철근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공사비가 오른 것이 분양가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건설공사비 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5% 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시멘트 가격지수가 6~6.7%가량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요자들도 이제는 시장 분위기와 상관 없이 분양가가 계속 오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분양가에 부담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이미 공급을 마친 기분양 단지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에서 공급 중인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가 3년 전 분양가로 일부 잔여 세대를 분양 중이어서 이목이 집중된다. 이 단지는 2021년 6월 모집공고를 내고 분양에 나선 단지로 분양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의 3.3㎡당 분양가는 800만원대부터 시작한다. 올해 5월 강원특별자치도의 3.3㎡당 평균 분양가 1,477만원으로 이와 비교하면 단지는 약 45% 가량 저렴한 셈이다. 게다가 이 단지는 기존 1주택자가 인구감소지역 주택 1채를 신규 취득하는 경우 기존 1주택자와 같은 지위를 그대로 유지해 주는 세컨드홈 정책의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는 메리트도 지니고 있다.

입지여건도 탁월하다. 평창 진부면 내에서 KTX진부역이 가장 가까운 아파트 단지로, 서울까지 1시간 대로 접근할 수 있고, 진부시외버스터미널도 가까워 전국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영동고속대로 진부IC, 경강로 등의 도로와도 근접해 차량을 통한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진부초, 진부중, 진부고, 평창군진부도서관 등의 학교 및 교육시설들을 도보로 이용 가능해 교통 및 교육환경이 모두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인프라도 풍부하다. 향후 KTX진부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여러 인프라까지 이용 가능한 것은 물론, 하나로마트, 진부면민체육관, 문화센터 등이 위치한 진부중심생활권까지 두 개의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에 인근 알펜시아 리조트, 용평스키리조트, 오대산 등의 청정 자연환경에서 여가를 즐길 수도 있다.

이러한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는 평창 최초 25층 아파트로 탁 트인 전망을 누릴 수 있고, 완성도 높은 특화설계 및 4Bay(일부)가 적용돼 실거주시에도 주거만족도가 높다. 단지는 4개동, 지하 1층~지상 25층, 전용 84~122㎡의 중형 타입 위주의 265가구로 구성된다. 주차장은 지하 1층~지상 1층에 배치했고, 지상에는 테마형 중앙공원 등을 조성해 조경에도 신경을 썼다. 이 밖에도 지난해 9월 입주를 시작해 계약 후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