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아키그룹, ‘힐튼호텔’ 건축가 김종성 교수 초청강연 성료… 젊은 인재 양성 앞장선다
AA아키그룹, ‘힐튼호텔’ 건축가 김종성 교수 초청강연 성료… 젊은 인재 양성 앞장선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5.2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정로 본사서 건축과 학생들 초청 진행… 건축계 거장과 학생들과의 만남 ‘의미’

시카고 건축의 거장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건축 세계 탐구주제 등 강연
AA아키그룹, 건축분야 발전 앞장…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지속 운영

김종성 건축가가 강연하고 있다.
김종성 건축가가 강연하고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AA아키그룹(대표 손창배, 한철욱)이 건축분야 발전을 위해 건축계 거장과 학생들과의 만남 등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진행, 젊은 인재 양성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AA아키그룹은 지난 17일 건축계 거장 김종성 교수를 초청, ‘시카고 건축학파 건축가들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세계’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AA아키그룹이 현대차그룹 GBC 프로젝트를 통해 인연을 맺은 김종성 교수를 초청해 건축분야 발전을 위해 매년 진행해온 초청강연으로 올해는 AA아키그룹 임직원 및 국내 우수 대학 건축과 재학생 약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강연은 건축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사 소개와 투어 프로그램으로 시작, 이어 AA아키그룹의 한철욱 대표이사의 환영사와 김종성 교수 소개가 진행됐다.

강연 1부에서 1890년부터 1920년대 사이 활동했던 루이스 설리반, 윌리엄 르 바론 제니, 홀라버드 & 루트, D.H. 번햄 등 시카고 건축학파 건축가들의 혁신적인 작품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평가했다.

또한 2부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대표작인 Kauffman 저택 ‘The Falling Water’, Johnson Wax Building, Guggenheim Museum 등을 통해 그의 건축 세계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종성 교수는 한국 1세대 건축가로 건축계의 거장으로 불린다. 그는 1954년에 경기고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건축공학과에 입학후 1956년에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교에서 61년에 건축학사, 64년에 건축학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미스 반데어로에 사무실에 입사해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66년 IIT 건축대학 교수로 임용돼 72년 부학장, 78년 학장서리를 역임했다. 지난 1978년 서울 힐튼호텔 설계를 계기로 귀국해 서울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를 이끈 바 있으며 ▲육군사관학교 도서관 ▲서울올림픽 역도경기장 ▲경주우양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SK서린빌딩 등이 대표작이다. 지난 2014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건축가 김종성: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조화’전을 개최했으며, 같은 해 문화훈장을 수훈하고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 초대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강연 현장에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국내 우수 대학 건축과 학생들이 참석하며 큰 호응 속에 참가 학생들은 김종성 교수의 강연을 통해 시카고 건축학파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철학 및 혁신적인 설계 기법을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는 후문이다.

AA아키그룹 인사총무실 현승훈 상무는 “이번 강연을 통해 건축과 학생들이 시카고 건축학파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세계를 이해하고, AA아키그룹의 전문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AA아키그룹 건축분야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AA아키그룹은 국내 설계사 최초로 까다로운 BIM 관련 국제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최근 BIM 설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AA BIM’을 출시할 계획이다. AA BIM은 ‘세움터 BIM 작성’, ‘BIM 설계도서 Revision 관리’, ‘Parameter/Model 관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강연장 전경.
강연을 경청하고 있는 건축과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