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광신도시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탁월한 주거환경을 바탕으로 부산을 대표하는 신흥주거타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서다.
일광신도시는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형을 갖추고 있어 주거 선호도가 높다. 신도시 왼쪽으로는 일광산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다를 두고 있어 자연 조망권이 우수한 동시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삼성숲공원, 횡계공원, 후동숲공원, 장미테마원, 일광이천생태공원 등 다수의 근린공원도 조성돼 있어 산책 및 여가 생활을 즐기기에도 좋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일광신도시 내 동해선 일광역이 위치하고 있어 해운대, 센텀을 비롯해 부산 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쉽고, 인접한 기장IC를 통해 동해고속도로 및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진입이 수월하다.
또한, 일대에는 오시리아선도 추진되고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오시리아선은 장산부터 동부산관광단지까지 총 4.13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2호선 연장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심상업지구 내 조성된 다양한 편의시설을 비롯해 일광읍 구도심 인프라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으며,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케아, 롯데월드 어드벤처, 국립부산과학관 등이 위치한 오시리아 관광단지가 차량 20분 내 거리에 위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일광신도시 주변으로는 일광 삼덕지구와 한국유리부지 등 추가적인 개발도 예정돼 있어 정주여건 개선에 따른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일광 삼덕지구에는 유림E&C가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올해 상반기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12㎡ 공동주택 1,29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는 약 1만여평이 넘는 조경과 약 1,300여평의 리조트형 실내 커뮤니티, 전 세대 개별창고 등을 제공하는 일광신도시 최초의 리조트형 하이엔드급 아파트로 건설된다.
여기에 동일스위트가 한국유리부지에 해양문화관광시설을 비롯해 생활형 숙박시설, 아파트 등을 조성하면 이 일대가 주거와 문화 관광이 결합된 해안가 복합 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특히, 인접한 오시리아 관광단지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숙박, 레저, 쇼핑, 테마파크 시설 등이 포함된 사계절 체류형 명품 복합 해양레저도시로 개발 중이며, 생산 유발 7조4천억 원, 고용 유발 4만6천여 명, 부가가치 5조2천억 원 등의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광신도시는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오시리아 관광단지의 배후수요를 아우를 수 있는 최적의 주거지로 평가받고 있다.
일광면 A공인중개사 대표는 "일광신도시는 산과 바다를 가까이 두고 있으면서도 역세권을 품고 있는 지역으로 정주여건이 탁월하고, 개발호재도 다수 예정돼 있어 가치 상승 여력이 충분한 지역이라 판단돼 거주를 희망하는 수요가 꽤나 많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하락했을 때도 가격 방어가 잘 된 지역에 속한다"면서, "게다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운대 생활권을 누릴 수 있는 지역이기에 해운대, 정관신도시, 울산광역시에서 젊은 수요층이 많이 넘어오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