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토건, 12월 청주에 스트리트몰 갖춘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 분양
동일토건, 12월 청주에 스트리트몰 갖춘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 분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11.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리트형 쇼핑문화공간 조성… 소비와 체험·힐링, 가족∙친구와 함께 누려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 84㎡~114㎡ 총 800세대 규모 조성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1, 2단지’ 조감도. 사진제공=(주)동일토건.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1, 2단지’ 조감도. 사진제공=(주)동일토건.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몰세권을 넘어 ‘몰in권’ 아파트가 인기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휴식과 재충전에 대한 욕구가 늘고,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주 문제를 한곳에서 해결하는 쪽으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면서 단지 안에서 쇼핑∙문화∙여가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몰인권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몰in권’ 아파트는 흔히 대형 쇼핑∙문화∙여가 시설이 단지 안에 들어선 아파트를 일컫는다. ‘몰세권’이 대형 쇼핑몰이 가까운 지역이라면, ‘몰in권’은 쇼핑문화공간이 아예 아파트 단지 안에 조성된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단지 안에 조성된 스트리트형 쇼핑문화공간을 따라 걸으면서 쇼핑이나 외식을 하고, 영화를 보거나 오락을 즐기는 등 소비와 체험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부동산시장에서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몰in권’ 아파트단지는 쇼핑과 문화, 여가생활을 단지 안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집 값은 뛰고, 청약 경쟁률도 치열하다.

KB부동산에 따르면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에 들어선 광명써밋플레이스 실거래가격은 지난 11월 초 기준 9억4,5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1월 실거래가격 7억3,500만원보다 2억1,000만원 오른 가격이다. 최근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주춤한 상황이지만, 경쟁력 있는 몰인권 아파트는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분양시장에서도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2021년 8월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서 분양한 오피스 ‘고덕아이파크디어반’은 업무시설 590호실 모집에 총 1만8,576명이 몰렸다. 평균 경쟁률은 31.5대 1, 최고 경쟁률은 무려 410.5대 1에 달했다. 쇼핑∙문화∙여가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몰인권 라이프 오피스라는 강점이 수요자들을 끌어들였다는 평가다.

소비와 체험, 문화와 여가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스트리트형 몰인권 아파트가 인기를 끌면서 수요자들도 몰인권 아파트 분양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주)동일토건이 12월 충북 청주시 서원구 개신2 도시개발지구에서 분양하는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가 대표적인 몰인권 아파트로 꼽힌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에 ▲84㎡(전용면적 기준) B타입 196세대 ▲84㎡ C타입 196세대 ▲84㎡ D타입 58세대 ▲114㎡ A타입 250세대 ▲114㎡ B타입 100세대 등 총 80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의 최대 강점은 단지 안에 대규모의 스트리트몰이 들어서는 몰인권 아파트라는 점이다. 스트리트몰은 계약 면적만 2만여㎡로, 축구장 3개를 합친 규모다. 쇼핑은 물론 문화, 여가생활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내 집 앞에 들어선다.

스트리트몰은 영컬쳐, 데일리리 라이프, 파크사이드 등 크게 3가지 콘셉트로 조성된다. ‘영 컬쳐 존’은 충북대와 바로 인접해 있는 구역으로 젊은 세대인 대학생과 교직원 등이 주요 대상이다. ‘데일리 라이프 존’은 아파트 거주민들을 대상으로 일상과 밀접한 상업시설 위주로 구성되고, ‘파크 사이드 존’은 근린공원 및 인근에 조성된 산책로 등과 연계해 주변의 배경과 어우러진 자연적인 디자인 요소를 살리는 방향으로 만들어진다.

동일토건은 이를 위해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개발 및 서비스 업체이자 ‘캐널시티 하카타’를 개발한 일본의 ‘CCD JAPAN’에 기본설계를 비롯해 입면디자인, 상업시설 콘셉트 등을 맡겼다.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 조성되면, 이곳은 향후 충북대 인근의 상업중심지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적 학생 수와 교직원의 수만 해도 1만9,000여명에 달하는 충북대, 2,000명이 넘는 근무자가 있는 충북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인 충북대병원이 바로 인근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동일토건의 분양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최근에는 쇼핑은 물론 문화와 여가생활을 단지 안에서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몰인권’ 조성 여부가 크게 좌우하고 있다”며 “충북 지역의 실수요와 투자자라면 대규모 쇼핑문화공간이 조성되는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는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시공은 (주)동일토건이 맡는다. 견본주택은 충북 청주시 서원구 모충동에 12월 중 오픈 예정이다.

‘동일하이빌’이란 브랜드로 유명한 동일토건은 국내 최초로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 ‘단지내 실내수영장을 갖춘 아파트’, ‘최첨단 기술 노하우인 면진설계 아파트’ 등을 선보인 주택건설의 명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