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링크, OCPP 1.6 인증 획득…전기차 충전소 데이터 안정성 강화
플러그링크, OCPP 1.6 인증 획득…전기차 충전소 데이터 안정성 강화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11.1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전소 통합 관리시스템 '커넥트'로 충전기·충전 시스템 간 보안 강화
강인철 대표, "지속적인 기술 연구개발로 충전 편의성 높인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 플러그링크(대표 강인철)가 자사의 데이터 기반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시스템 '커넥트'로 OCPP 1.6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OCPP 인증은 충전기와 충전 관제 시스템 간 원활한 통신 및 제어를 위해 세계 대다수 국가에서 규제화 된 OCA(Open Charge Alliance)의 산업표준이다. 국내는 지난해부터 환경부가 전기차 충전기 보급 사업의 표준화와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핵심 운영체계로 자리 잡았다. 

플러그링크 '커넥트'는 데이터 기반의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충전기 원격제어와 충전 패턴 학습, 실시간 모니터링과 신속한 고장 대응, 회원 및 결제 수단 관리 등 충전 사업 운영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췄다. 전국에 설치된 9,100여 기의 플러그링크 충전기가 '커넥트'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특히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다양한 모델의 전기차 충전기와의 통신을 표준화하고 호환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독립적인 충전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플러그링크의 CaaS(Charging as a Service)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플러그링크의 강인철 대표는 "OCPP 1.6 인증 획득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와 충전 시스템 간의 보안이 강화됐다"며 "지속적인 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충전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 플러그링크(Pluglink)는 IT, 시공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한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R코드 인증과 국내 최초로 블루투스 기반의 PnC(Plug and Charge) '간편충전'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아파트 등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기 무상설치, 단일 요금제 제공과 IT기반의 충전제어, 100% 응답률의 24시간 고객상담센터 운영 등 사용자 중심의 전기차 충전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 K-RE100에 가입,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며 전기차 충전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