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시내버스 시민참여단 사전워크숍 개최
목포시, 시내버스 시민참여단 사전워크숍 개최
  • 전남=김형환 기자
  • 승인 2023.10.31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 시민참여단 사전워크숍 모습.(사진제공 : 목포시)
시내버스 시민참여단 사전워크숍 모습.(사진제공 : 목포시)

[국토일보 김형환 기자]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민 공론화위원회가 최근 시민참여단 사전워크숍을 갖고 시내버스 의제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논의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사전워크숍은 시민참여단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현장토론회 진행을 위해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는 한편 공론화의 개념 설명 및 토론 과정에 대한 강의가 이뤄졌다.

또 성공적인 공론화 과정을 위해 시민토론회가 추구해야 될 방향과 시민참여단의 역할에 대해 안내하고 노선개편, 운영 체계 확립, 유무형 자산 공유화 등 공론화 주요 의제와 관련한 주요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향후 시민토론회를 통해 논의해야 될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시민토론회는 앞으로 내달 4일, 18일 오는 12월 2일 3회에 걸쳐 진행되며 분임 토의, 전문가 설명, 의제 선호조사 등의 과정을 거쳐 참여단의 의견을 공론화위원회에 전달하게 된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전달해 주시기 바란다”며 “전달해 주신 의견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시민들이 편리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만들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참여단은 지난 19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를 희망한 시민을 대상으로 대표성과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통수단, 성별, 연령 등을 분류해 무작위 추첨방식을 통해 시민참여단 50명, 예비인원 10명을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