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입맛 따라 고르는 다양한 평면 갖춘 소형 오피스텔 ‘인기’
수요자 입맛 따라 고르는 다양한 평면 갖춘 소형 오피스텔 ‘인기’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10.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평면 설계한 소형 오피스텔 인기, 경쟁률·프리미엄 모두 높아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12가지 평면 ‘화제’… 전타입 청약마감

▲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지역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강력한 부동산 주택규제 속에 오피스텔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가운데 부동산 시장 내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 소형 오피스텔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근래 1~2인 가구의 증가세와 함께 여러가지 평면 구성으로 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소형 오피스텔의 경우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평면 특화설계의 적용된 단지의 경우 프리미엄도 남다르다. 서울 금천구에서 내년 3월 입주 예정인 소형 오피스텔인 ‘롯데캐슬 골드파크타워 960’ 전용면적 33㎡의 분양권은 저층이 현재 2억4,000만원에 매매시세가 형성돼 있다. 평균 분양가인 2억1,070만원보다 약 14%, 2,930만원 가량 오른 금액이다. 이 단지는 스튜디오형, 원룸형, 테라스형 등 다양한 평면 구성으로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며 청약 당시 최고 33대1로 전타입 마감됐다.

기존 소형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간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요즘 소형 오피스텔은 규모만 작아졌을 뿐 알파룸, 테라스, 스마트홈 시스템 등이 구성되는 등 아파트 못지 않게 점점 진화하고 있는 추세다.

일례로 경기 고양 삼송지구 내 현대건설이 공급에 나선 2,513실의 대단지 소형 오피스텔인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지난 9월 3일부터 4일까지 진행한 청약에서 최고 경쟁률 70.5대1을 기록하는 등 2,500여실의 대단지임에도 전 타입이 청약마감되며, 조기완판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 단지는 전체 소형인데다 12가지 평면 세분화로 분양 전부터 눈길을 끈 바 있다.

◆ 테라스에서 알파룸… 12가지 평면 갖춘 대단지 소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화제

2,513실의 대단지 오피스텔인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에 대한 주목도가 남다르다. 이 단지는 1~2인 가구 등의 생활에 최적화된 전타입 소형(전용면적 18~29㎡)의 12가지 타입으로 일부 호실은 테라스, 알파룸을 갖추면서 실수요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이 단지에는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북유럽풍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색상, 개방감 있는 약 2.5m의 천정고, 넉넉한 수납공간 확보를 위한 풀퍼니처 시스템, 빌트인 세탁기, 냉장고, 전기 쿡탑, 인출식 회전 테이블 등이 제공된다.

대형 브랜드인 힐스테이트만의 우수한 상품성도 눈에 띈다. 단지 내 힐스테이트만의 IoT(사물인터넷) 서비스인 하이오티(Hi-oT) 기술은 물론 에너지 절감 시스템, 보안시스템, 동별 현관입구에는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에어샤워부스 등 입주민들의 편리한 생활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대단지 고급 아파트급 커뮤니티도 눈에 띈다.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단지 내에는 스포츠존, 커뮤니티존, 스카이라운지 3가지 존으로 커뮤니티가 구성되며, 3레인 실내수영장과 다목적 실내체육관, 실내·외 조깅트랙, 클라이밍 시설, 펫케어센터, 북카페, 스카이라운지 등 총 25가지 이상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더불어 이 단지는 우수한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단지 내 진입광장에서 지하철 3호선 삼송역 6번 출구가 약 360m 거리로, 이를 통해 서울 종로권역까지 약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삼송역의 경우 지난 6월경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은 삼송역에서 용산역을 거쳐 강남까지 30분대에 잇는 노선이다. 또한 단지 인근 연신내역에 파주 운정신도시~화성 동탄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가 2023년 개통예정으로, 광역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쇼핑몰, 영화관, 대형마트 등의 시설이 들어선 약 36만9,000㎡ 규모의 스타필드 고양점은 물론 이케아 고양점, 롯데몰 은평점 등 대규모 상업시설들이 많고, 800병상 규모의 은평 성모병원이 오는 2019년 5월 개원 예정으로 단지로부터 차량 10분 내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희소가치도 빠뜨릴 수 없는 요소다.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이 들어서는 삼송지구는 현재 1~2인 가구들이 생활할 수 있는 소형 오피스텔 공급이 뜸했던 지역으로 잔여 공급택지도 제한적이다. 따라서 이 일대 30m² 이하 소형 오피스텔은 전체의 18%에 불과한 만큼 그 희소가치에 주목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보인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삼송테크노밸리가 근거리에 있고 은평성모병원, 은평소방행정타운과 로지스틱스파크, 원흥지식산업 등이 건립예정에 있어 약 2만5천명의 풍부한 직주근접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또한 GTX-A노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개통시에는 광역수요 흡수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2개의 블록으로 구성되며, ▲2블록 지하 4층~지상 25층 1,381실 ▲3블록 지하 4층~지상 24층 1,132실로 전체 2,513실로 구성된다. 연면적만 약 18만1,000여㎡로 63빌딩의 연면적(약 16만6,000여㎡)을 웃돈다.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지하철 3호선 원흥역 인근(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