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최초 주상복합 ‘광주 금호 리첸시아’ 분양 나선다… 초고층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로 가치↑
광주 최초 주상복합 ‘광주 금호 리첸시아’ 분양 나선다… 초고층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로 가치↑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10.12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경안동에 17년 만에 분양하는 신규단지

광주 금호 리첸시아 투시도. 

초고층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에 부동산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귀한 몸’으로 각광받는 이들 아파트는 분양가에 억대 프리미엄이 붙어 상당히 높은 가치 상승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중심업무지구나 중심상업지구에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단지 인근의 교통편의가 우수하고, 생활 편의시설이 밀집해 생활 만족도가 높다. 지역 내 초고층 건물로 일조권과 조망권이 뛰어나며, 멀리서도 건물이 눈에 띄어 지역 내에서 랜드마크 건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 화려한 외관까지 갖춘 경우 고급 주상복합으로서 높은 가치를 자랑한다.

2000년대 강남 부동산 시장을 대표하는 대장주 역할을 한 ‘도곡동 타워팰리스’는 대표적인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로 손꼽힌다. 인기가 꾸준해 여전히 수십억 대 거래 가격을 형성 중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주상복합 아파트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의하면 2014년 분양한 대구 ‘범어 라온 프라이빗 1차’ 전용 84.97㎡가 올 9월 8억원에 거래 성사돼 초기 분양가 3억 6,470만원 대비 약 4억 4천만원이 오른 것으로 나타난다. 고양시 대화동 ‘킨텍스 꿈에그린’ 주상복합 또한 전용 84㎡기준 초기 분양가격이 5억 1천만~5억 2천만원선에 형성됐지만, 올 9월 44층이 7억 8,272만원에 거래됐다. 초기 분양가 대비 약 3억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은 것으로 상당한 가치 상승이 이루어졌다.

입주 예정 주상복합 아파트의 인기도 상당하다. 2019년 11월 입주 예정인 부산 ‘해운대 엘시티 더샵’ 주상복합 아파트는 전용 144㎡ 77층 분양권이 지난 9월 18억 9,400만원에 거래 완료됐다. 약 2억 5천만원의 웃돈이 붙은 것이다.

억대의 프리미엄이 형성될 정도로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들의 인기가 좋은 가운데 경기 광주 원도심인 경안동에 ‘광주 금호 리첸시아’가 분양에 나선다. 10월 중 분양되는 이 아파트는 광주 최초의 주상복합이자 지역 내 최고층 단지로 좋은 평을 받는다. 경기 광주 원도심인 경안동에 17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분양 단지로 희소가치도 뛰어나 투자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이 단지는 경기 광주시 경안동 38-3번지에 지하 3층, 지상 25층, 4개 동, 총 447가구 규모로 건립 예정이다.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60~82㎡ 등 중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해 높은 인기가 기대된다.

경기 광주 최초의 펜트하우스와 복층형 다락방 등 차별화된 특화 평면을 갖춰 주거 가치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는다. 지역 내 최고층인 25층 높이로 조성돼 조망권이 훌륭하며,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 및 통풍이 좋다. 4Bay와 수납공간을 특화한 3bay 등 특화설계가 적용돼 공간 활용도 역시 우수하다.

어린이놀이터를 포함해 야외 운동 시설을 갖춘 초록마당, 휴게마당 등의 커뮤니티 시설과 체력단련이 가능한 피트니스 클럽, GX클럽이 단지 내 조성돼 입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생활을 선사한다. 주차장을 모두 지하화해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인 것도 돋보이는 장점이다.

단지 인근에 경안근린공원과 경안천이 있고 청석공원 및 경안근린공원 현충탑, 마름산, 국수봉이 근거리에 위치해 주변 환경이 매우 쾌적하다. 주말 등을 맞아 여가를 즐기기에도 좋은 아파트다.

광주초교, 광주중이 단지 도보 3분 거리에 있고, 중앙고, 광주시립 중앙도서관, 광주교육도서관, 광주 학원가도 가까워 교육 환경이 좋다. 자녀를 둔 가족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단지 가까이에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경기광주역이 위치해 도보 이용이 가능하다. 이 역을 통해 서울 강남권과 수도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판교역까지는 13분대,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시 강남역까지 30분대에 연결된다.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이 단지와 인접해 버스를 이용해 수도권 및 전국 주요 도시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한 점도 경쟁력을 더한다. 분당신도시 및 서울 강남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중부고속도로, 장지 IC, 태전 JC 등도 단지와 인접해있다.

광주 금호 리첸시아가 건립되는 광주상설시장 부지는 경안동 도심 중심상권 입지다. 도보권 내 경안시장, 이마트, CGV, 롯데시네마 등과 같은 중심상업시설이 위치해있고, 경안동 우체국, 복지센터, 보건소, 마을회관도 근거리에 있다.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이 주변에 밀집해 입주민의 편리한 생활이 예상된다. 단지 내에 경기 광주 최대 규모인 연면적 23,900㎡, 총 3개 층 규모의 초대형 복합쇼핑몰(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인 것도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