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원시티 분양 신호탄·· 개발부진 딛고 부촌 도약 '기대'
루원시티 분양 신호탄·· 개발부진 딛고 부촌 도약 '기대'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10.1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건설 복합단지 '루원시티 SK 리더스뷰' 이달 사업개시

▲ 루원시티 SK 리더스뷰 조감도.

인천의 대표 부촌으로 손꼽히는 송도와 청라에 이어 루원시티가 이들 지역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발이 지지부진하던 루원시티에 최근 첫 아파트 분양 소식이 들리며 개발도 순항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

송도와 청라는 대표적인 부촌답게 높은 아파트 매매가를 기록하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인천시의 전용 60~85㎡ 아파트 3.3㎡당 매매가는 올해 2분기 기준 915만원으로 조사됐다.

인천의 강남이라 불리는 송도국제신도시가 위치한 연수구의 전용 60~85㎡ 3.3㎡당 1096만원이며, 송도동 '센트럴파크푸르지오' 경우 전용 84㎡ 3.3㎡당 매매가가 1957만원으로 최고가격을 기록했다.

또 청라 호수공원을 품은 청라국제도시가 위치한 서구는 전용 60~85㎡ 3.3㎡당 901만원, 청라국제도시 경서동 호반베르디움 4차 경우 전용 84㎡ 3.3㎡당 1308만원으로 송도와 청라 모두 인천시와 연수구, 서구의 평균 이상을 웃돌았다.

송도와 청라는 영종도와 함께 국내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선정돼 인천의 부촌으로 거듭나게 됐다. 국제적인 경제 거점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정부 주도하의 개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송도국제도시는 최근 국제업무단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도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서울 지하철 7호선이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될 전망이며, 국제업무단지에 구글, LG 등 글로벌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특히, 루원시티는 인천의 핵심 개발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루원시티는 인천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용적률을 높여 고층화된 첨단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루원시티 10개 필지 중 주상복합용지 7개 필지, 공동주택 3개 필지로 초고층 주상복합이 조성되기 시작하면 청라·가정으로 이어지는 스카이라인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송도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2009년 인천 지하철도 연장되는 등 교통 인프라도 대폭 개선되자 집값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와 마찬가지로 청라국제도시와 가정지구 개발로 재조명 받고 있으며, 인접한 루원시티도 인천 부촌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신흥 부촌으로 지목된 루원시티는 인천시 서구 가정오거리 일대 93만4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6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됐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10년 넘게 사업이 지체되던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 루원시티에 '루원시티 SK 리더스뷰'가 공식적인 첫 분양에 나서며 개발 초읽기에 돌입했다.

루원시티는 청라국제도시와 가정지구를 연결하는 수도권 서북부 핵심입지에 위치해 있으며, 검단신도시와도 인접해 연계된 신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도 가까워 서울 영등포, 여의도는 물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를 통해 수도권 주요 지역으로의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지하철 연장도 앞두고 있다. 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선(부평구청~석남역)이 2020년 개통될 예정이며, 석남역에서 루원시티를 거쳐 청라국제도시까지 7호선이 연장되는 안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2017년말)하면서 2021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 서구와 부천 원종 구간 12.3km의 지하철이 연결되는 수도권 서부지역 경인축 광역철도망사업과 지하철2호선(홍대입구역~청라국제도시) 32.78km 연장안이 2019년 2월에 사전타당성조사가 완료될 예정으로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분위기다.

관련해 인천시는 루원시티에 통합청사(제2청사)를 조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인천도시공사, 인재개발원, 인천발전연구원 등 9개의 기관을 이전하고 인천지방국세청을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분산된 공공기간을 집적화하고 인천 서북부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열띤 개발을 진행 중인 루원시티에 SK건설이 '루원시티 SK 리더스뷰'를 분양한다. 인천시 서구 가정동 477-7 일원, 루원시티 주상 1, 2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5층, 아파트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 복합단지(MXD)로 개발된다. 총 2378가구와 대규모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분양에 나선다. 향후 오피스텔도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뛰어난 교통망을 갖췄다. 인천 지하철 2호선 가정역과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향후 7호선 루원시티역(가칭)이 개통되면 더블 역세권 단지로 거듭나게 된다. 이와 함께 BRT(간선급행버스)와 다양한 간선·지선 버스 노선이 있어 서울 및 인근 지역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제1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이 10분 내외 거리에 위치해 있어 광역 교통망도 갖췄다.

교육환경과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가현 초·중, 신현중·고, 신현북초가 인접하며 루원시티 내 봉수초등학교도 도보권 내에 위치한다. 더불어 루원시티 내 중심상업지구(예정)와 가정지구 상업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한 홈플러스, 롯데마트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한 생활환경을 갖췄다.

한편, '루원시티 SK 리더스뷰' 사전에 운영되는 홍보관은 인천시 서구 청라동 162-2 청라마루힐프라자 506호에 위치한다. 홍보관에서는 분양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