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골재업계, 생존권 사수·골재수급 안정화 결의대회
바다골재업계, 생존권 사수·골재수급 안정화 결의대회
  • 국토일보
  • 승인 2018.10.0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재업계 “우리도 국민이다! 생존권 보장하라!” 호소

“해수부 맹목적 이기주의… 대책 마련 없으면 해상 시위도 강행”

▲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바다골재 생존권 사수결의대회에 집결한 바다골재업계의 비장한 모습

[국토일보 특별취재반] 바다골재 업계가 4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바다골재업계 생존권 사수 및 골재수급 안정화를 외쳤다.

1천여명이 넘는 골재산업 관계자들이 참여한 이번 결의대회는 지난달 3일 바다골재업계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 이은 2차 대회다. 건설·레미콘 관련 협회가 대거 동참해 바닷모래 채취 중단, 수익성 악화 및 일자리 감소 등 생존권 보장에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골재수급 안정대책에 따라 바다골재 공급량을 5년간 점진적으로 감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해양수산부가 어획량 감소 및 바다골재 채취 평가결과보고서가 부실하다는 이유로 허가계획량 2,100만㎥ 중 8월말 기준 780만㎥(전체 38%)만 채취하는 등 급진적으로 채취량을 줄여 골재 수급에 차질을 겪었다.

이와 관련 고성일 전국바다골재협의회장은 이날 결의대회에 앞서 “바다골재 채취와 어획량 감소는 하등 상관이 없다”며 “해수부의 맹목적 이기주의가 우리를 길거리에 나서게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고 회장은 “양질의 모래를 적당한 가격에 유통하는 것이 국민 경제를 위한 길이고, 양질의 골재가 쓰여야 건축물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다”며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해상 시위도 강행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국골재협회 관계자는 “바다골재 생존권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길 바란다”며, “더불어 정부에서 불법골재 근절에도 지속적으로 신경 써줄 것”을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