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형 상가 뜬다…안정적인 배후수요 확보
테마형 상가 뜬다…안정적인 배후수요 확보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09.1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세나·자동차·메디컬 등 전문 테마 상가 상권 주도

= 입지 더해 안정적인 배후 수요 확보할 수 있는 테마상권에 관심

= 동양건설산업, 별내지구에 국내 최초 '키즈맘' 전문 테마 복합몰 10월 분양

▲ 별내역 파라곤 수변 상가 부분 투시도.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테마형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여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 현대인들의 주된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상업시설도 쇼핑만 하는 장소가 아닌 피로를 풀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문화와 함께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전문 테마상가가 인기다. 

서울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는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을 일컫는 '메세나(mecenat)'를 테마로 삼은 상업시설로 지역 내 문화공연 시설을 갖추고 문화·쇼핑·휴식을 아우르는 공간으로 구성해 집객력을 높혔다. 합정동의 랜드마크로 떠올랐다는 평가다.

‘세종 엔에스타워Ⅲ’는 세종시 고운동 1-1생활권 C1-4BL에 연면적 약 9981㎡, 지상 8층 규모로 들어선다. 이 상가가 위치한 1-1생활권은 세종시 1권역 내 최대 인구수 및 주택수를 자랑하는 곳이다.

‘세종 엔에스타워Ⅲ’는 여성 및 아동 전문 종합의원과 한방의원, 산후조리원 등 메디컬 테마상가를 지향하고 있다. 한의원과 산후조리원 이외에도 여성과 아동을 위한 전문 종합의원 유치가 계획돼 있어 ‘세종 엔에스타워Ⅲ’는 세종시 1권역을 대표하는 여성·아동 전문 메디컬 테마상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여건이 좋은 대전시 유성구에서는 중부권 최대 규모의 자동차 매장인 디오토몰을 분양 중이다. 주변으로 유성IC가 3㎞ 이내인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어 호남고속도로로 이용이 편리하다.

디오토몰은 자동차 전시시설이 백화점 형식으로 갖춰지고 자동차 매매상가 뿐만이 아닌 자동차 관련 금융·보험·정비 등 관련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준공 후에는 자동차매매협동조합의 운영시스템을 활용해 입주사 지원시스템 등 점주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 상가 부분 투시도.

동양건설산업도 10월 초 상업, 문화, 업무 및 주거가 결합된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지구에서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공급한다. 남양주 별내지구 7-1∼7-4블록에 위치하며 지하3층~지상 최고 21층까지 3개동 규모로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는 판매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고, 지상 3층부터 21층까지는 섹션오피스 801실과 오피스형 주거시설 304실로 구성된다.

판매시설인 ‘파라곤 스퀘어’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엄마와 아이들을 위한 키즈&맘(Kids&Mom)을 콘셉트로 한 대규모 전문 복합몰로 꾸며진다.

이곳에는 약 6,170㎡ 규모의 초대형 키즈직업체험관을 비롯, VR파크 및 엔터테인먼트존 등 키즈 관련 시설과 문화, 외식 및 보육시설 등으로 꾸며진다. 또한 ‘파라곤 스퀘어’ 지상층은 명작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테마로 각종 조형물과 놀이시설, 포토존 등으로 꾸며지는 ‘오즈 테마파크’가 조성돼 키즈맘 전문 복합몰로서 이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개발사가 상가를 직접 운영 및 관리하는 마스터리스(Master lease) 제도를 도입해 키즈맘 전문 복합몰로서 차별화된 상가로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강점이다.

또한 사업지 바로 인근에 흐르는 용암천변으로 400여m에 걸쳐 수변 스트리트 테라스 상가가 조성돼 유아 및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함께 또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레저 문화를 즐길 수 있다.

한편 ‘파라곤 스퀘어’와 함께 분양하는 서울 강북권 최대규모의 섹션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가 될 ‘파라곤 타워’라는 든든한 고정수요가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 분양 관계자는 “확실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입지와 배후 수요를 공략할 수 있는 안정적인 MD로 구성되고 전문적으로 관리된다면 더욱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다”며 “특히 유아와 30대 인구 비율이 높은 수도권 강북 지역은 키즈 관련 업종이 수요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키즈&맘을 콘셉트 한 ‘파라곤 스퀘어’에 유동인구가 크게 몰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