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리공사 근로자 생존권 사수… 공사 민영화 철회하라”
“건설관리공사 근로자 생존권 사수… 공사 민영화 철회하라”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9.1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관리공사 노조, 세종시서 19일 대규모 투쟁집회 예고

▲ 지난 10일부터 세종시 기재부, 국토부 청사 앞에서 공사 민영화 철회를 위한 1인 시위에 나서고 있는 건설관리공사 노조가 오는 19일 대규모 투쟁집회를 예고했다.<사진은 1인 시위 중인 공사 노조원.>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한국건설관리공사 노조가 공사 민영화 완전 철회는 물론 공적기능 쟁취를 위해 1인 시위에 이어 19일 대규모 투쟁집회를 예고했다.

건설관리공사 노동조합(노조위원장 허진영)은 지난 10일부터 세종시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9일 투쟁집회에 나서겠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투쟁집회는 지난 2008년 MB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에 따라 민영화 대상기관에 포함돼 총 6차례 매각이 시도됐으나 모두 유찰, 민영화라는 굴레가 씌워져 아무런 자생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공사가 500여명의 근로자 생존권 사수를 위한 행보라는게 공사 측 설명이다.

건설관리공사 허진영 노조위원장은 “건설관리공사는 현재 담당부처인 기재부와 주무부처인 국토부의 무관심속에서 방치돼 하루하루 생명을 연명하는 시한부 삶을 살고 있다”며 “500여명의 근로자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대규모 투쟁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건설관리공사는 ‘부실공사 방지와 책임감리제도의 조기정착 및 공공감리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1993년 국토교통부 산하 4개 공사(도공, 주공, 토공, 수공)의 자회사로 설립, 1999년 ‘공기업 경영혁신 계획’에 따라 한국건설관리공사로 통합됐다.

특히 허 노조위원장은 “4차례의 쓰라린 구조조정을 통해 거의 3/4의 직원이 회사를 떠나게 됐다”며 “이후 국가 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지방이전으로 인해 수주물량 저하, 신사업 진출 불가 등 정부의 예산지원 한 푼 없는 규제와 민간업계 활성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등으로 3년 연속 적자발생과 악화일로에 이르고 있는 경영위기 속에서 버티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현재 1인 시위 중인 공사 노조는 19일 대규모 투쟁집회를 통해 새로운 공적기능 역할을 되찾아 대한민국 건설안전에 공헌해 온 설립 이념을 회복하고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재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향후 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