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특집 - 도로] 첨단도로 인프라 확충… 도로안전 강화 기대
[안전 특집 - 도로] 첨단도로 인프라 확충… 도로안전 강화 기대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9.1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C-ITS 시스템 구축사업 총력 

[안전 특집 - 도로] 첨단도로 인프라 확충… 도로안전 강화 기대
국토교통부, C-ITS 시스템 구축사업 총력 

내년 수도권남부권 고속도로 ‘지능형도로’ 변신
자율주행차 시대 도래… 전통차량과 조화 방안 ‘고심‘

▲ 세계 최초 Wave, C-V2X, 5G V2X 통신 개념도.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레벨4수준의 자율주행차 ‘제로 시티’가 경기 판교에서 최근 시범운영에 나섰다. 국내에서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주행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레벨4는 차량 스스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움직이는 주행이 가능한 수준이다. 완전한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레벨5의 직전 단계이기도 하다.

이처럼 도로는 자율주행차량과 전통적인 차량이 혼재하는 ‘과도기’를 거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도로안전 등에 대한 개념도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도로당국도 다양한 첨단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며 시대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 도공, C-ITS 인프라 구축 박차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내년부터 고속도로에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으로 교통사고 예방, 도로 및 교통 관리 첨단화, 자율협력주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C-ITS(Cooperative-ITS) 서비스'를 본격 도입에 착수했다.

C-ITS란 차량에 장착된 단말기를 통해 다른 차량 또는 도로에 설치된 인프라와 사고, 정체 등 도로 상황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도로공사는 최근 '현대오토에버 컨소시엄'을 C-ITS 실증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올 연말까지 ▲경부선 양재IC~기흥동탄IC 29㎞ ▲서울외곽순환선 조남JCT~상일IC 43㎞ ▲중부선 하남JCT~경기광주IC 13㎞ 등 총 85㎞ 구간에 C-ITS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인프라가 구축되면 수도권 남부지역 고속도로는 ‘똑똑한 도로’로 거듭난다. 

C-ITS는 2014년 시범사업으로 대전과 세종을 잇는 88km 구간에 처음 구축됐다. 이 구간은 지난해부터 실제 운영되고 있다. 

수도권지역 실증사업은 오는 5월부터 내년 9월까지 진행된다. 실증사업 구간 인프라 확충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약 91억원이다.

도로공사는 실증사업 완료 이후 사업 효과를 분석해 기술 및 서비스를 보완한다. 오는 2020년에는 수도권 전체 고속도로(388km)에 C-ITS가 적용되며 2021년 주요 5개 노선, 2022년 전국 모든 고속도로에 단계적으로 인프라가 확대 설치될 예정이다. 

도로공사는 광역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차량 500대를 대상으로 C-ITS 단말기를 배포한다. 특히 사고 위험이 높은 대형차량에는 의무장착도 추진된다. 특히 내년 6월까지 안전운행, 교통관리, 도로관리 등 고속도로 실제 환경에 적합한 17개 서비스를 개발·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지국 90개 ▲돌발검지기 20개 ▲C-ITS센터 1개소가 설치된다. 

도로 상황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시스템이 구축돼 교통체증이 완화되고, 교통사고도 줄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C-ITS가 도입하면 교통 혼잡과 사고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C-ITS 적용 시 교통사고는 46% 줄고, 사고비용이 연 3조 6,000억원가량 절감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통행 속도가 30% 향상돼 교통 정체로 소요되는 기름값 등 혼잡비용도 연간 8,000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여기에 도로관리·교통관리 첨단화, 자율협력주행 기반 마련 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자율주행차 관련 인프라 구축 총력
도로당국도 C-ITS와 같은 도로 인프라를 통해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게 운행하는 데 필요한 제반 사항들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자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기준 개발,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 첨단도로 환경 조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함께 도심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고자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일대에 자율주행시범지구를 조성하고 C-ITS를 구축하고 있다. 이곳은 내년까지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로 변모해 완전 자율주행 기술의 선제적 상용화를 견인하게 된다.

무엇보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가 축적한 주행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 공유센터를 올 연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다양한 주행 테이터 확보가 필수란 판단에서다. 데이터 공유센터가 구축되면 연구기관간 협업이 가능해져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 기능을 보다 빠르게 구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정부는 자율주행차 핵심기술개발에 188억원을 투입하고 C-ITS 인프라 구축에 329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도로 인프라 확충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스마트시티 구현 첨단도로 필수
스마트시티 구현에 있어서도 C-ITS는 필수 요소다. 도시 전반 교통 흐름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교통사고 예방에도 주효하기 때문이다. 

C-ITS의 효율적 도입을 위해 인프라 구축과 함께 차량용 단말기 개발 및 보급도 병행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미국의 경우, 내년부터 단말기 설치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유럽은 e-콜(Call) 단말기의 2015년 신규 출고차 및 5톤 이하 화물차 의무 장착과 2033년까지 모든 차량 단말기 부착 의무화를 시행한다. 스마트시티와 C-ITS 구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벌써 마무리했다. 

또 기존 ITS, 기상 데이터, 교통정보 등과 연계하고 스마트시티 시스템과 융복합이 이뤄져야 C-ITS 서비스 도입 효과가 극대화된다. 이를 위해 우선 기존에 구축된 ITS에서 수집된 교통정보와 C-ITS 교통정보를 융합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