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민간임대, 안정적 주거여건 갖춰 '인기'
공공지원 민간임대, 안정적 주거여건 갖춰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9.0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입지·가격·생활편의 모두 갖춰

▲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투시도.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서울과 수도권 주요 지역의 집값이 고공행진하고 있는데다가 전세가도 덩달아 오르고 있어 내 집 마련은 커녕 전셋집을 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수요자들이 눈길을 돌리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변 시세의 90~95% 선에서 임대료가 책정돼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거지 마련이 가능하고, 8년 동안 거주가 보장된다. 연간 임대료 상승률이 5% 이내로 제한을 받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게다가 민간 건설사가 짓는 만큼 설계나 커뮤니티 시설 등의 상품적인 측면에서도 일반 분양 아파트와 별 차이가 없고, 다양한 생활 지원 서비스가 제공돼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어 실수요층에 인기가 높다.

실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청약경쟁률에서도 알 수 있다. 지난해 12월 롯데건설이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공급한 '독산역롯데캐슬'은 청약에서 평균 3.9대 1, 최고 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올해 1월 서울 구로구서 공급한 '개봉역센트레빌레우스'는 청약접수에서 평균 3.2대 1, 최고 4.34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마감되는 등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지난 7월 롯데건설이 경기도 김포한강신도시서 공급에 나선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도 수요자들이 몰렸다. 이 단지는 우수한 입지여건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 높은 생활 편의성 등 다방면에서 경쟁력을 갖춘점이 부각되면서 청약자들이 몰렸고, 일반공급 청약접수 결과 평균 2.24대 1, 최고 5.2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김포한강신도시 내에서도 완성형 택지인 운양동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정주여건이 매우 우수하다. 우선, 단지가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예정) 생활권에 위치해 있어 김포공항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하고, 주변에 위치한 김포한강로, 올림픽대로, 수도권 제2순환도로(인천-김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 라베니체 마치에비뉴 수변상가, 이마트 등의 대형 쇼핑 시설이 가깝고, 도보거리에 오솔길공원과 모담공원, 한강중앙공원 등이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운양초, 중, 고교로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장기도서관(예정)도 가깝다.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여줄 롯데건설만의 특화된 주거 서비스도 제공된다. 입주민들은 자유로운 주거이전이 가능한 캐슬링크서비스부터 아이돌봄, 가전제품 렌탈, 그린카카셰어링, 조식 배달, 홈케어 등의 생활지원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캐슬링크 서비스는 분가 등으로 가구원이 증감한 경우에는 같은 단지 내에서 면적형(구 평형)을 바꿔 이동할 수 있으며, 근무지 변경 등의 이유로 다른 지역으로 이주해야 할 때는 전국에 위치한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뉴스테이 포함)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때 중도 퇴거 시 발생하는 위약금은 면제받을 수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계약이 가능하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8년간 이사 걱정 없이 내 집처럼 거주할 수 있다. 입주민이 거주하는 동안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내로 제한된다.

각종 세제혜택도 누릴 수 있다. 취득세, 재산세 등 취득과 보유에 관련된 일체의 세금 부담이 없고, 연소득 7,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는 연 750만원 한도 내에서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지하 1층~지상 최고 9층, 32개 동, 전용면적 67~84㎡ 912가구로 조성되며, 후공급 아파트로 오는 2018년 11월부터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현재 김포시 운양동 1427-5번지 메디프라자 4층에서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 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단지는 잔여세대에 한해 선착순 동호수 지정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