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흑산공항, 지역 이동권 강화 수단···사업 적극 추진해야"
신안군 "흑산공항, 지역 이동권 강화 수단···사업 적극 추진해야"
  • 신안=김형환 기자
  • 승인 2018.08.3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7일 국회 환노위 공사예정지 방문 등 실태조사 나서

▲ 전남 신안군이 흑산공항 건설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현장 시찰차 현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서울지방항공청 관계자가 사업 추진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국토일보 김형환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비롯한 정책 당국의 흑산공항 건설 예정지 방문이 이뤄진 자리에서 전남 신안군이 '사업 추진 필요성'을 강력하게 강조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김학용)는 지난 27일 흑산공항 건설공사 예정지를 방문해 현지 실태를 파악하는 활동을 펼쳤다. 현지 시찰에는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과 국토교통부, 환경부, 전라남도, 서울지방항공청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서울지방항공청은 흑산공항 건설사업 및 쟁점사항을 설명했다. 신안군은 10여 년전부터 추진한 철새 보존 및 환경보호정책 추진 상황을 보고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대체서식지와 공항건설 사업대상지로 자리를 옮겨 현장을 시찰했다.

신안군에 따르면, 흑산공항 건설사업은 오는 2020년 개항을 목표로 국비 총 1,833억원을 투입해 활주로 1,160m, 폭 30m의 활주로를 갖춘 54만7,000㎡의 소형공항 건설사업이다.

공항이 개항되면 전국에서 흑산도까지 1시간안팎이 소요되는 등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지역주민의 교통 기본권과 이동권 확보가 기대된다. 특히 방문객 60만명(연평균)의 편익을 제공하는 등 경제적 파급 효과도 클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공항건설 추진 과정에서 2016년 11월 제117차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가 철새 등 조류 충돌 방지 대책과 경제적 타당성 재분석, 대안입지 검토 등을 이유로 보류 결정을 내려 주춤했다.

또 지난달 20일 열린 심의에서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주요 쟁점에 대한 추가 확인 및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 계속 심의하기로 했다. 차후 열릴 국립공원위원회는 추가 보완자료 없이 종전 보고서를 토대로 심의에 나서게 된다.

심의 내용은 공항 건설에 따른 국립공원의 가치 훼손 수용 여부, 항공사고 우려 등의 안전 문제, 주민 이동권을 보장하는 다른 실질적인 대안, 대체서식지의 적합성, 경제적 타당성 등이다. 아울러 내달 열릴 예정인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자리에는 전문가와 지역주민, 관계기관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우량 신안군수는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생태학회가 주관하는 흑산공항 건설 반대 토론회에 참석해 공항 건설에 대한 당위성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