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브랜드 평판, 현대건설 1위 '차지'
건설사 브랜드 평판, 현대건설 1위 '차지'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08.31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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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평판연구소, 8월 분석 결과 발표···GS건설· 삼성물산·대림산업 順

▲ 2018년 8월 국내 건설사 브랜드 평판 지수.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올해 8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GS건설 ▲3위 삼성물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3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858만 5,642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정/부정 비율을 각각 측정했다. 특히 지난 7월 조사 데이터 2,288만 574개 보다 24.93% 증가한 데이터가 활용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 ▲소통 ▲미디어 ▲소셜 ▲커뮤니티 가치로 분류하고, 항목별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활용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8월 순위는 ▲현대건설 ▲GS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대우건설 ▲동부건설 ▲SK건설 ▲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서희건설 ▲신원종합개발 ▲부영 ▲쌍용건설 ▲일성건설 ▲롯데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 ▲신세계건설 ▲성지건설 ▲KCC건설 ▲호반건설 ▲동문건설 ▲태영건설 ▲남광토건 ▲한신공영 ▲남화토건 ▲울트라건설 ▲이테크건설 순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66만4,608점 ▲미디어지수 43만2,639점 ▲소통지수 79만9,425점 ▲커뮤니티지수 26만8,382점 ▲사회공헌지수 144만1,726점으로 나타나 브랜드평판지수 360만6,780점을 기록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4만3,560점 대비 18.51% 상승했다.

GS건설 브랜드(2위)는 ▲참여지수 16만8,480점 ▲미디어지수 31만6,728점 ▲소통지수 44만1,837점 ▲커뮤니티지수 48만3,694점 ▲사회공헌지수 99만 166점으로 나타나 브랜드평판지수 240만905점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76만5,918점과 비교하면 35.96% 상승했다.

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8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소비 1.69% 상승, 브랜드이슈 2.29% 상승, 브랜드소통 27.79% 하락, 브랜드확산 14.34% 상승, 브랜드공헌 40.66% 상승했다“며 ”건설회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5.91%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