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BMW 화재원인 연내 조사 완료”
김현미 장관 “BMW 화재원인 연내 조사 완료”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8.0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자동차안전연구원 방문 '엄정 조사' 당부···징벌적 손해배상 도입 적극 검토 시사

▲ 김현미 장관이 8일 BMW 화재사고 원인을 연내 밝혀내 국민 불안을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BMW 차량 화재 원인을 연내 밝혀내고, 늦장 리콜, 고의 은폐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경우 엄중한 처벌을 가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현미 장관이 8일 경기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BMW 차량 화재 제작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이번 방문에는 외부전문가, 자동차안전연구원 제작결함조사 요원 등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BMW 화재 발생과 관련해 조사추진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현미 장관은 “화재발생 원인에 대해 제기된 모든 원인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계획”이라며 “많은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조사기간을 단축, 최대한 연내 조사를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처리 과정을 촘촘하게 재정비하고, 소비자의 권리가 안전과 직결된다는 관점에서 관련 법과 제도를 종합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그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할 뜻임을 시사했다. 김 장관은 “관계기관과 협의해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늑장 리콜 또는 고의로 결함 사실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는 다시는 발붙이지 못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BMW측의 소극적 사태 수습도 꼬집었다. 그는 “독일에서 한국산 자동차가 유사고를 유발했을 경우, 어떤 조치를 내렸을지를 생각해보고, 이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기한 내 안전진단을 완료하기 위한 인력과 장비를 확충하고, 대차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김 장관은 “리콜대상 BMW 차량 소유주들께서는 이달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빠짐없이 받아 주시고, 안전진단을 받기 전에는 운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