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주택 등 서울 접근성 우수한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 아파트 '관심'
금강주택 등 서울 접근성 우수한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 아파트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7.2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통장 가입 후 1년 이상 1순위, 분양권 전매기간도 짧아 청약시장 '훈풍'

▲ 인천도화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투시도.

서울은 모든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청약조건이 까다롭고 대출문턱도 높다. 때문에 내 집 마련을 고려하고 있는 수요자라면 교통이 편리하고 서울 접근성이 높은 수도권 비조정대상지역의 신규 물량 청약에 나서는 것이 유리하다.

비조정대상지역은 주택 보유수에 상관없이 청약통장 가입 후 1년 이상 예치금을 충족하면 1순위가 되며, 분양권 전매 기간도 수도권 내 민간택지는 6개월로 조정대상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규제에 자유롭다. 중도금 대출도 세대당 2건이 가능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도 조정대상지역보다 10% 정도가 높다.

반면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청약통장 가입 후 2년, 납입횟수 24회 이상이 되어야 1순위 자격이 주어진다. 분양권 전매기간은 소유권 이전등기시(서울, 과천·광명) 혹은 1년 6개월(성남)이며, 분양권 전매시 보유기간과 관계없이 양도소득세율 50%가 일괄 적용된다.

현재 조정대상지역은 서울 전역과 경기 성남, 하남, 고양, 광명, 남양주, 동탄2신도시를 비롯해 지방은 세종시와 대구 수성구가 해당된다.

비조정대상지역은 청약 1순위 요건이나 세금 부담도 덜한 만큼 신규 분양 시장에서도 뜨거운 청약 열기가 이어지고 있다. 오랜 기간 청약을 준비해온 실수요자라면 이러한 규제들이 오히려 내 집 마련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어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금강주택 등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춘 수도권 비조정대상 지역에서 분양하는 단지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금강주택이 인천 '도화지구' 마지막 분양 단지인 '인천도화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금강주택이 분양하는 '인천도화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는 지하 2층~지상 29층 전용면적 59~84㎡ 총 47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으로는 인천대학교 제물포 캠퍼스를 비롯해 약 15개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자랑하며, 단지 맞은편에 어린이도서관이 인접해 있다. 여기에 단지인근으로 근린생활시설과 점포형 주택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며, 인천합동청사가 2019년 들어설 예정으로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자랑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54번지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중동'을 선보인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49층 규모, 아파트 999가구, 오피스텔 49실, 상업시설 '힐스 에비뉴'로 구성돼 있다.

아파트는 전용 84~141㎡로 구성되며,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타입이 886가구로 아파트 전체의 약 90%를 차지한다. 오피스텔도 전용 84㎡ 단일 면적49실로 조성된다.

지하철 7호선 부천시청역 초역세권 단지로 강남 등 서울 주요권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중동IC가 가까워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한 광역 교통망도 뛰어나다. 6월 개통한 서해선(소사-원시)으로 교통환경은 더욱 우수해졌다. 또, 2022년 개통을 앞두고 있는 대곡-소사선이 연결되면 여의도, 서울시청, 마곡업무지구 등 서울 도심으로의 출퇴근 시간도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두산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419-19번지 일대에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 지상 20층~32층, 10개 동, 전용면적 69~84㎡ 총 1,187가구 규모다.

영동고속도로 마성IC와 경부고속도로 신갈JC 진입이 수월해 서울 및 수도권 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신갈~대출 간 고속화 우회도로가 오는 2019년 개통 예정이며 제2경부고속도로(2021년 개통예정), 제2외곽순환도로(2021년 개통예정) 등도 단지 인근에 개통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