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버스 공공성·안전강화대책 본격 수립···버스산업발전협의회 출범
국토부, 버스 공공성·안전강화대책 본격 수립···버스산업발전협의회 출범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7.1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안착 위한 민간 합동위···버스 구조개선 방안 논의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버스의 ‘공공성 맟 안전 강화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일 ‘버스 산업 발전 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 올 연말까지 마련키로 한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 수립에 착수했다.

지난 5월 노사정은 내년 7월 노선버스 근로시간 주 52시간 단축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사회적 논의기구를 통해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을 마련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 후속조치로 ‘버스 산업 발전 협의회’가 정식 출범했다.

‘버스 산업 발전 협의회’는 최기주 교통학회장을 협의회장으로 하고 노․사․정은 물론 지자체․공공기관․시민단체 관계자, 교통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간 합동 협의회다. 연말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협의회 출범함에 따라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에 반영될 주요 의제에 대한 검토와 노․사․정간의 의견 조율에 한층 탄력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김경욱 교통물류실장은 “‘버스 산업 발전 협의회’와 함께 준공영제 전국 확대, 종사자 인력 양성 체계 방안 등을 충분히 논의하여 버스 종사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면서 안전한 대중교통을 구현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