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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35>건강한 삶을 위한 지혜 15가지류영창 공학박사 / (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국토일보  |  kld@ikl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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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7.09  08: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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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건강한 삶을 위한 지혜 15가지

머리 두드리고 눈동자 굴리고 귀 자극·박수를 쳐라
깨끗한 물 마시기·걷거나 뛰기·잘자고 충분한 휴식 취해야

1. 머리를 두드려라!

머리 이곳, 저곳을 손가락 끝으로 약간 아플 정도로 두드리면 두피가 자극돼 머리가 맑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진다. 모공을 자극해 머리카락이 새로 나고 윤기가 흐른다.

2. 눈동자를 자주 사방으로 굴려라!

좌우로 20번, 상하로 20번, 대각선으로 20번, 시계방향으로 회전해 20번, 반대로 20번씩 눈동자를 굴려준다. 또 손으로 눈동자를 지그시 눌렀다 떼기를 20번 반복하면 시력이 좋아진다.

3. 심호흡을 하자!

맑은 공기를 가슴 가득 들이마실 수 있는 심호흡을 자주 한다. 심호흡을 하면 폐 세포에 쌓여있던 유해 물질이 배출되며, 머리가 맑아진다.

4. 혀로 입안을 자주 문질러라!

혀로 잇몸, 입천장 등을 자주 문질러주면 입속이 건강해진다. 또 혀를 입 밖으로 뺏다 넣었다 하며 혀 운동을 자주 해주면 침이 잘 돌아 소화력이 좋아진다.

5. 귀를 자극하라!

귀를 잡아당기고 가볍게 비틀어주면 신장, 비뇨, 생식기 계통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식욕을 억제하고 비만을 예방한다. 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어깨와 등을 마사지하라!

머리 뒤쪽과 어깨를 지그시 누르는 지압을 하면 피로가 풀린다. 또 어깨와 등의 피로를 풀어주면 중풍을 예방하고, 몸의 각 장기들을 강화시킨다.

7.배와 팔다리를 두드려라!

약간 아플 정도로 자주 두드린다. 두 손으로 양쪽 무릎을 두드리면 관절에 좋고 소화가 잘 된다.

8. 항문 운동을 하라!

항문을 조였다, 풀어주면 괄약근이 강해지고 성적(性的) 능력까지 강화된다.

9. 박수를 쳐라!

힘껏 박수를 칠 때마다 약 4,000개의 건강한 세포들이 생겨난다.

10. 발을 자극하라!

주먹으로 발바닥을 두드리고 발가락을 전후좌우로 돌리며 비틀고, 발가락 사이를 아플 정도로 지그시 눌러 마사지를 한다.

11. 스트레칭을 하라!

깍지를 끼고 두 팔을 쭉 펴들고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비틀어 4~5초, 다시 몸을 좌우로 젖혀 4~5초 씩 반복해 스트레칭을 하면 활력을 얻을 수 있다.

12. 걷거나 뛰어라!

가볍게 걷다가 뛰는 것을 능력에 맞춰 하면 온 몸의 장기가 생생해 진다.

13. 골고루 먹되, 소식(小食)하라!

음식 섭취가 필수지만 과하면 몸 속에 독소가 쌓인다. 특히 육식은 적게 먹고, 야채와 과일은 골고루 먹어야 한다.

14. 깨끗한 물을 마셔라!

깨끗한 물을 마시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임파액의 활동이 촉진되고, 세포의 신진대사와 모관 작용이 촉진되며, 신장과 간장의 세척작용이 원활해진다. 충분히 물을 마시지 않으면 대사산물을 청소할 수 없다.

15. 잘 자고 충분히 쉬어라!

7시간 정도 푹 자는 것이 좋다. 밤 10시나 11시에 자고, 새벽에 일어나 산책을 하거나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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