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최신 공정관리론’/‘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
[신간안내] ‘최신 공정관리론’/‘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7.0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著者 김선규 강원대 교수, 새 기법 제안 등 실무 도움 기대

‘최신 공정관리론’-기존 공정관리기법 문제점 해결
‘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 건설사업 성공확률 제고 일익

▲ 강원대학교 김선규 교수가 ‘최신 공정관리론’, ‘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 2권의 책을 연이어 출간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기존 공정관리기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 기법을 담은 ‘최신 공정관리론’과 위험관리를 최소화 건설사업 성공확률을 제고할 수 있는 ‘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가 출간, 실무 적용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강원대학교 도시건축학부 김선규 교수는 최근 ‘최신 공정관리론(刊 구미서관)’과 ‘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刊 구미서관)’를 각각 출간, 효율적인 건설사업 수행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저자인 김선규 교수는 ‘최신 공정관리론’을 통해 기존 공정관리기법들에 대한 재해석, 저자가 제안한 BDM기법의 개념과 원리, 다양한 응용방법 등 공정관리의 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 교수는 지난 2010년 기존 공정관리기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Beeline Diagramming Method(BDM)기법’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공정관리기법을 제안한데 이어 2012년에는 BDM기법 기반의 공정관리 소프트웨어인 ‘비라이너(Beeliner)’를 개발, 보급하고 있다.

김선규 교수는 “‘최신 공정관리론’은 공정관리 실무적용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들은 포함시키지 않았다”며 “만약 BDM기법의 실무적용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지난 2015년 출간한 ‘BDM공정관리’를 참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건설프로젝트 위험관리’는 김선규 교수가 지난 2010년 출판한 ‘건설위험관리’의 내용을 보강하고 새로운 위험도 산정방법을 추가, 발간됐다.

김선규 교수는 “건설프로젝트는 여전히 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고 건설수행과정은 한층 어려워졌다”며 “이 책은 건설프로젝트에 내재된 미래의 불확실성을 사전에 예측 및 분석하고 이에 합리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건설사업의 성공확률을 높이고자 하는 건설위험관리(Construction Risk Management)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실무적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출간됐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