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 신청사 건립 본격화···現 청사 중앙부 입지 확정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 본격화···現 청사 중앙부 입지 확정
  • 세종=황호상 기자
  • 승인 2018.06.1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행안부, 총사업비 3천825억 투입 2021년 완공 목표 사업 추진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행정안전부 청사관리본부가 19일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 입지<붉은 테두리>를 최종 확정했다. 정부세종 신청사는 現 정부세종청사 중앙부 부지에 건립돼 행정기관간의 행정 효율적 수행을 지원한다.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정부세종 신청사가 현 정부세종청사의 중앙부 위치로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총 사업비 3,825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까지 신청사를 건립하고, 참신한 설계안 도출을 위해 2단계 설계공모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19일 정부세종청사 공용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세종 신청사 입지 및 건립계획안’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로 추가 이전하는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청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10월 행안부 및 과기부를 행복도시로 추가 이전하는 근거를 담은 ‘행복도시특별법’이 개정, 올해 3월 공청회를 거쳐 행안부가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을 변경 고시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1,445명), 과기부(777명)의 행복도시 이전이 확정됐다. 특히 현재 민간 건물을 임차해 사용 중인 인사혁신처 등 추가 청사 수요 등을 감안해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행복청은 설명했다.

신청사 건립을 위해 그동안 행복청과 행안부는 협업을 통해 사업을 준비해 왔다. 먼저 지난달 ‘행복도시 추가 이전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이후 지난달 도시 및 건축계획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를 총 3차례 개최해 신청사 입지에 대한 다양한 검토 및 전문적인 분석을 실시했다.

아울러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마련된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 추진계획안’도 이달 ‘행복도시건설 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정부세종 신청사’는 중앙행정타운과의 조화 및 연계성을 위해, 현 정부세종청사 지역으로 결정됐다. 각 부처의 원활한 업무 협의 및 국민들의 접근 편의성 등을 고려해 세종청사의 ‘중앙 부지’를 입지로 최종 선정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신청사 입지는 각 부처의 근거리에 위치해 행정의 효율적 수행을 가능하게 하고, 주요 교통 축인 간선급행교총체계(BRT)에 인접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우수한 접근성 등을 확보했다. 

행복청은 입지가 확정됨에 따라 행안부와 공동으로 설계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기본․실시설계 및 시공․관리는 행안부가 주관한다.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에는 총사업비 약 3,825억 원이 투입돼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된다. 신청사 규모는 연면적 약 13만 8,000㎡이다. 사업비는 토지매입비에 306억원, 공사비 3,275억원, 설계비 147억원, 감리비 97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대규모 사업으로서 창의적인 설계안 도출을 위해 국내외 건축가를 대상으로 ‘1차 아이디어 공모’와 ‘2차 설계안 공모’를 포함하는 ‘2단계 국제 설계공모’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사업추진 일정은 이달 말 행안부와 공동으로 ‘2단계 국제 설계공모(안)’을 공고하고 10월 말까지 최종 당선작을 선정키로 했다. 당선작을 토대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9년 말에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에 많은 건축가가 참여해 효율적이고 참신한 작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며 “행안부와 협업을 통해 신청사를 차질없이 건립해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 박준하 청사관리본부장은 “청사 관리가 용이하고 입주 공무원의 편리한 이용과 더불어, 방문객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신청사 건립안이 나올 수 있도록 많은 건축가의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