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성적 우수한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인기
분양 성적 우수한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6.1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 은계지구 B-4블록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 21일 입찰

▲ 시흥은계 제일풍경채 조감도.

주택시장이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주춤하며 상가의 인기가 상승세다. 상가는 상대적으로 부동산 규제에서 자유롭고 상가 투자수익률이 한국은행 기준 금리에 비해 3배 이상 높기 때문이다. 상가시장이 활기를 보이며 상가 옥석가리기에 나선 투자자가 늘고 있다.

이렇다보니 단지 내 상가 투자시 아파트의 흥행 여부도 따져봐야 한다. 청약경쟁률이 높고 단기간에 계약을 마친 단지는 교통, 입지, 개발 호재 등 인기 요인이 많아 상권 형성에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유동인구가 몰려 수요가 탄탄해진 상가는 상대적으로 투자위험성이 낮아 미래투자가치가 높다.

또한, 분양에 성공한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입주민 고정수요 확보에 유리해 초반 상권 활성화가 빠르게 이뤄진다. 탄탄한 고정수요를 갖춘 단지 내 상가는 매출이 안정적이고 환금성이 좋아 임대인, 임차인 모두가 선호한다.

이러한 가운데 제일건설㈜이 높은 인기를 누린 '시흥 은계지구 B-4블록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를 이달 입찰할 예정이라 눈길을 끈다.

시흥 은계지구 B-4블록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는 1개 동, 전용면적 25~36㎡, 총 8개 호실 규모다. 상가 입주는 2020년 4월 예정돼 있다.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 아파트는 경기도 시흥시 은계지구 B-4블록에 위치하며 총 429가구다. 특히 지난해 시흥시 은계지구 마지막 민간분양 물량으로 주목받으며 청약경쟁률 평균 10.48대 1로 시흥 은계지구 내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상가가 들어서는 시흥 은계지구 B-4블록은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429가구)와 바로 앞 네이처포레(1,594가구) 등 약 2,000여 가구가 밀집돼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가구수에 비해 상가 수가 적어 자연스럽게 독점 상권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단지 뒤로는 오난산 근린공원(예정)과 수변공원(예정)이 조성될 예정으로 녹지공간이 풍부해 공원을 찾은 가족단위 방문객 수요가 기대된다.

또한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는 아파트 주 출입구 옆에 위치해 접근이 용이하다. 도로변에 위치한 상가로 가시성이 우수해 주변 유동인구를 흡수하기 좋다. 게다가 상가 바로 옆 부지에 위치한 유치원 용지(예정)가 있어 교육특화 상가로 학부모 수요가 기대되며, 바로 앞 버스정류장(예정)으로 인한 유동인구까지 갖췄다. 상가 내에는 편의점, 세탁소, 미용실, 부동산 등 다양한 업종이 들어올 수 있다.

이 상가는 서울접근성도 우수하다. 시흥시 다른 택지지구에 비해 서울과의 직선거리가 3km 내외로 가깝다. 여기에 서울외곽순환도로 시흥IC, 제2경인고속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 등 교통망을 갖춰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하기 쉽다. 또 이달 개통한 소사~원시 복선전철 대야역과 신천역도 가까워 교통망은 더욱 촘촘해질 전망이다.

분양관계자는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는 우수한 입지 여건으로큰 사랑을 받아 금번 상가 분양도 기대감이 높다"라며 "상가가 2,000여 가구가 넘는 주거 타운에 위치해 인근 주거민 배후수요가 풍부해 유동인구를 흡수하기 유리하며 합리적인 내정가와 부담 없는 계약조건으로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시흥 은계지구 B-4블록 제일풍경채 단지 내 상가는 오는 6월 21일(목) 공개 입찰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입찰 장소는 경기도 시흥시 장현동 70-2번지에 위치한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 모델하우스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