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건설인 "헐값 발주 개선하라" 한목소리
전국 건설인 "헐값 발주 개선하라" 한목소리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5.3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 위해 SOC 투자 확대···국민 편익 증대 위해 적정 공사비 지급해야"

▲ 적정 공사비 지급을 촉구하는 대국민 호소대회에 전국 건설인 7,000여 명이 참석해 헐값 발주 개선 등을 촉구했다. 사진은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 도로에 건단연이 내건 'SOC 투자 확대'를 호소하는 현수막.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헐값 발주로 인해 존폐 기로에 선 건설업계가 여의도 국회에 결집해 적정 공사비 지급을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특히 헐값 발주는 국민 안전과 건설사 생존을 위협한다며 강력 규탄, 정부와 국회의 책임있는 변화를 촉구했다.

31일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유주현) 소속 17개 단체와 기타 5개 단체가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주최한 '전국 건설인 대국민 호소대회'에 전국 건설인 7,0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 건설사(史) 70년만에 처음 있는 일로, 건설업을 둘러싼 위기감이 고조됐음을 나타냈다.

특히 호소대회에는 국회, 교수, 연구원, 유관기관 등 사회 각계각층 인사들이 대거 참여해 건설업계의 목소리를 지지했다.

이날 유주현 건단연 회장은 “이번 대국민 호소대회는 전국 800만 건설 가족의 생존이 달린 절박함을 호소하는 자리”라며 “‘제값 받고 제대로 시공’하는 건설문화 정착으로 공공 시설물의 품질은 높이고 국민의 생활 안전을 더 이상 위협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건설인들은 벼랑 끝에 내몰린 건설업계의 위기 상황을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또한 한계 상황에 직면해 건설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 섞인 주장도 개진했다.

특히 동국대 건설환경공학과 4학년 현동원 학생은 ‘SOC나 인프라가 많이 위축돼 건설시장이 어렵고, 이로 인해 선·후배의 취업이 힘든 상황’이라는 영상 메시지를 남기며 하루빨리 건설시장이 정상화되길 희망했다.

호소대회 이후 건설인 7,000여명은 ‘국민 안전 위협하는 저가발주 개선하라’, ‘헐값 발주 안전 위협, 낙찰율을 상향하라‘, ’건설산업 고사한다. 적정원가 보장하라‘, ’지역경제 파탄난다. SOC 확대하라‘ 등이 적힌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국회의사당 앞으로 행진했다.

무엇보다 이날 참가자들은 노후시설 개선, 국민안전 확보를 위한 국가 인프라가 질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의 인프라 예산 삭감은 국가 경제를 후퇴시킬 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 역행하는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건설업체 관계자는 “공사비 부족 실상이 얼마나 심각하면 거리로 나와 국민에게 호소하겠냐. 이대로 가면 건설업체도, 국민 안전도 모두 쓰러질 수밖에 없다”며 “일한 만큼 제값을 받고 제대로 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회 취약계층인 건설근로자, 기계대여업체, 자재․장비업체도 호소대회에 참석해 적정 공사비 확보로 실질 임금 향상을 기대하며 정부와 국회가 대국민 호소대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결단을 내려주길 촉구했다.

아울러 100여 명으로 구성된 정당방문단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당사를 직접 방문해 대국민 호소문을 전달하고, ‘공사비 정상화 및 SOC 투자 확대’를 위한 구호를 제창했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현 건설업계의 위기 상황이 제2의 조선․해운업 및 군산 GM 사태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국회 및 정부에 대책 마련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건단연은 수차례 걸쳐서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건설업계의 어려움을 피력한 바 있다. 이달 16일 2만 8,411개사 연명으로 탄원서 제출 등 ‘건설관련 22개 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한 데 이어, 24일에는 ‘건설업계 및 자유한국당 간담회’를 통해 건설업계 애로사항 및 호소문을 전달했다.

참고로 대국민 호소문에는 적정공사비 지급을 위해 ▲낙찰률 10%p 이상 상향 ▲국민 생활복지 상향을 위해 사회 인프라 예산 확대 ▲300억 미만 공사 표준시장단가 적용 배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활성화 ▲법정 제수당 반영 등이 포함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