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C노선 기대감↑… 경기북부 수혜지 민락지구 관심 고조
GTX C노선 기대감↑… 경기북부 수혜지 민락지구 관심 고조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5.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 A노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B·C노선 사업 추진 기대감 높아
C노선 최대수혜지 의정부 관심 쏠려… 사업진행 따라 가격 상승여력↑

▲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GTX B·C노선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민락지구가 GTX C노선 개통 시 최고 수혜지로 기대,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진은 민락지구에서 오픈한 ‘글래드스톤’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면서 B·C노선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에 GTX C노선 개통 시 최고 수혜지로 기대되는 민락지구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GTX A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선정이후 협상 체결까지 걸리는 예상 기간은 3~4개월로, 연내 착공을 목표로 협상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GTX A노선과 같은 대규모 사업은 협상자 선정에만 6개월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다.

이처럼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는 이유는 정부의 의지가 가장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GTX는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교통인프라 개발계획으로 포함된 사업이다. 현 정부의 공약 이행 차원에서도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란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GTX A노선 사업이 급물살을 타면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중인 B·C노선 사업도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애초에 GTX 사업자체가 2025년까지 A·B·C노선 연계 및 구축을 통해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키는 방안으로 계획이 수립됐기 때문이다.

이 노선들이 계획대로 개통되면 동탄~삼성역(A노선) 운행시간은 현재 77분에서 19분으로, 송도~마석역(B노선)은 82분에서 27분으로, 의정부~삼성역(C노선)은 73분에서 13분으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따라 GTX C노선의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민락지구 집값이 들썩이고 있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18일 기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2지구에 위치한 ‘민락2지구 호반베르디움 1차’(2017년 7월 입주) 전용 84㎡의 시세는 최대 4억2,500만원에 형성됐다. 이는 3년전 분양 당시(2015년 3월) 가격인 3억620만원보다 1억원 이상 오른 것이다.

상황이 이렇자 민락지구에서 선보이는 신규분양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송학건설이 25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 ‘글래드스톤’에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글래드스톤’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2지구 자족7-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0층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이뤄져 있으며 총 256실 규모이다. 지하 1~2층은 주차장이, 지상 1~2층은 1만8,000여㎡ 규모의 대형 상업시설 ‘그레이스 모나코’가, 지상 3~10층에는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타입별로 살펴보면 전용면적 ▲84㎡A 96실 ▲84㎡A-1 32실 ▲84㎡A-2 32실 ▲84㎡B 64실 ▲84㎡B-1 32실 등으로 구성된다.

‘글래드스톤’은 자족용지에 들어서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우선 지난해 6월 개통한 구리~포천간 고속도로 민락IC가 2㎞ 이내에 위치해 있어 이를 통해 잠실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지난해 11월 개통한 민락2지구~도봉산역(9.2㎞)을 잇는 BRT 노선을 통해 도봉산역까지 10분대면 닿을 수 있다. 이와 함께 GTX C노선(의정부~금정 47.9㎞)도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에 있어 통과시 강남권으로 20분대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이마트가 도보권에 있는 것을 비롯해 중심상업지역내에 있는 롯데아울렛,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NC 백화점(2019년 완공 예정)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민락2지구내 위치한 코스트코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송산초, 민락초, 민락중, 오동초, 충의중, 송현고 등의 학교시설이 반경 1㎞ 내에 위치해 있어 도보통학이 가능하고, 주변으로 부용산, 민락천, 부용천, 송산사지근린공원, 활기체육공원, 하늘능선 근린공원, 낙양물 사랑공원 등의 공원시설도 풍부해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1~2층 규모로 조성되는 1만8,000여㎡ 규모의 단지 내 상업시설 ‘그레이스 모나코’는 테마형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되며 내부 거리를 특화 조성해 조닝별로 구성되며, 이중 아티스틱 로드에는 트릭아트 및 조명 특화 등 이색거리 조성에 따라 지역 내 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롯데아울렛, 이마트, 메가박스 등이 위치한 민락지구 중심상업지와 연계 개발될 예정에 있어 다양한 편의시설을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 오픈을 맞아 3일간 사은품 증정 및 경품추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방문고객 중 선착순 300명에게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또한 모델하우스에서 매일 오후 3시 경품 추천을 통해 3일간 1등에게 LG 트롬 스타일러(3명), 2등 LG퓨리케어 공기청정기(3명), 3등 다이슨 드라이기(6명), 아차상 고급 선풍기(30명)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다. 오피스텔 청약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등에게 샤넬 핸드백(1명), 2등은 샤넬 미니백(1명), 3등 샤넬 클러치백(1명), 행운상으로 코스트코 1년 회원권(20명)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청약은 5월 28일에 자사 홈페이지 내 청약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며, 29일 당첨자 발표 후, 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계약이 진행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