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조정대상지역 김포··· 분양권 거래량 늘고 미분양 줄어 '관심'
비조정대상지역 김포··· 분양권 거래량 늘고 미분양 줄어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5.2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인접성, 한강신도시 미래가치 품은 '김포한강 동일스위트' 눈길

▲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더파크 견본주택 내부 전경.

비조정대상지역 김포시의 아파트 분양권 거래가 활발하다. 잇따른 정부 대책 발표에 규제지역을 중심으로 분양권 거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나타난 상승세라 더욱 두드러진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1~4월 김포시 아파트 분양권 거래량은 165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동월(1132건) 대비 46.37%나는 것. 또 지난해 12월부터 분양권 전매가 가능해진 김포의 A단지(4029가구)는 지난달까지 총 760건이나 거래됐다.

이 같은 김포시 아파트 분양권 시장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은 비조정대상지역이라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조정대상지역보다 전매 등 규제에 비교적 자유롭다 보니 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져 부동산시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

조정대상지역은 소유권 이전 후에나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주택담보대출비율(LTV) 60%, 총부채상환비율(DTI) 50%로 담보대출의 제한 역시 기존보다 강화됐다. 반면 김포를 비롯한 비조정대상지역은 분양권 전매가 소유권 이전 등기 이전에 가능(공공택지 1년, 민간택지 6개월)하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 70%, 총부채상환비율(DTI) 60%로 조정대상지역보다 높다. 비교적 거래와 대출이 수월한 것이다.

◆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 계약 순항

김포시 부동산시장도 청신호가 켜졌다. 일례로 현재 잔여세대에 대해 견본주택에서 선착순 동호수 지정 계약을 받고 있는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에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잔여세대도 빠르게 소진 중이다.

김포시 공인중개업자 A씨는 "규제가 적은 김포시는 거래도 타 지역에 비해 많아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며 "김포한강 동일스위트는 개통을 앞둔 김포도시철도가 도보권에 있어 서울과 인접한데다 김포한강신도시 인프라도 거의 갖춰져 완판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한강 동일스위트 더파크는 완성형 신도시로도 꼽히는 김포 한강신도시에 들어서 잘 발달된 신도시 인프라를 입주 즉시 누릴 수 있다. 이마트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주변 중심상업지구에 조성된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병원도 가까이 있으며 아파트 주변을 따라 근린생활시설도 갖춰질 예정이다. 큰 길을 건너지 않아도 걸어서 안심통학이 가능한 도곡초(2019년 3월 개교예정), 은여울중 등도 있다.

여기에 김포도시철도 마산역(예정)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개통 이후 마산역을 이용해 공항철도·5·9호선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 서울 주요 도심을 잇는 M버스 정류장도 가까이 있으며 김포한강로를 이용해 올림픽대로, 자유로, 강변북로 등도 편리하게 진입이 가능하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IC,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고촌IC,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서김포IC, 대곶IC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더욱이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는 합리적인 분양가를 선보이고 있다. 단지의 3.3㎡당 분양가는 900만원대부터다. 이는 인근의 운양동과 고촌읍의 아파트 3.3㎡당 시세가 각각 1109만원, 1096만원 정도고, 김포에 최근 공급된 '힐스테이트리버시티'의 3.3㎡당 평균분양가가 1200만원대인 것을 고려하면 비교적 낮은 분양가다.

비조정대상지역 내 분양단지라 1년 후면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1차 계약금은 1100만원(확장비 포함)이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 견본주택 방문객을 대상으로 경품 행사도 진행 중이다. 오는 26일(토)부터 진행하는 이 행사는 추첨을 통해 위니아 공기청정기, 스타카토 스타우트 자전거(26인치) 등 경품을 증정한다. 추첨은 매주 토요일 오후 3시마다 진행할 예정이다. 또 내방객 사은품 행사로 매주 주말(토, 일)에는 선착순 50팀에게 도브 선물세트도 증정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87-4(김포경찰서 인근)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