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테마정원·스카이카페·공용창고 갖춘 '과천 센트레빌' 특화 커뮤니티 '각광'
6개 테마정원·스카이카페·공용창고 갖춘 '과천 센트레빌' 특화 커뮤니티 '각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5.2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편의성 높인 세대 공용창고, 음식물 쓰레기 이송 설비 등 적용

▲ 과천 센트레빌 내에 조성되는 '빛과 꽃의 정원' 조경 이미지.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시티 시설을 갖춘 아파트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수요자들의 니즈가 반영되면서다.

과거 단지 내 부대시설로는 어린이 놀이터나 경로당 정도로 종류가 제한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테마정원, 전망 카페, 선큰광장, 스포츠센터, 공용창고 등 특색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계획·조성해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은 입주민들의 여가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고, 멀리 나가지 않고도 단지 내에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에 편의성이 매우 높다. 이에 따라 청약시장에서도 특화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단지가 높은 관심을 끌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분양한 '시흥장현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는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48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순위 청약자 3960명이 몰리며 평균 8.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단지 내 인근 관악산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 카페와 자연 테마를 갖춘 정원이 조성되는 '과천센트레빌'이 이달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단지는 주거 쾌적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고급 단지로 설계될 예정이다.

우선 '과천 센트레빌'은 풀향기 정원, 꽃향기 정원, 빛과 꽃의 정원 등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 내에는 그간 과천시 아파트에서 볼 수 없었던 고품격 로비 공간과 유럽형 감성을 담은 부띠끄형 상가를 조성할 예정이다. 관악산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 카페를 마련해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도 극대화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스포츠 센터, 독서실, 주민회의실 등의 센트웰(Centwell)이 마련될 예정이다. 넉넉한 주차공간도 자랑거리다. 입주민들에게는 세대별로 가구 및 가전, 개인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대형 창고도 제공될 예정이어서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주차 공간도 넉넉하다. 가구당 2대 수준으로 주차 대수를 제공하며, 가구 수 대비 약 149%를 여백이 넓은 광폭 주차장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단지 세대 및 지하주차장 전체 조명을 LED등으로 설치하고, 태양광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보안등을 적용해 단지 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관리비 절감에도 신경을 썼다.

'과천 센트레빌'은 고급 마감재를 사용해 안전성을 높였고, 2.4m의 천정고로 설계할 예정이다. 특히 거실에는 최고 2.5m의 우물 천정을 적용해 일반 아파트보다 더 넓고 품격있는 주거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단지 전체 1층을 최대 6m에 달하는 필로티 구조로 설계해 저층 세대의 프라이버시 침해를 방지하고 개방감을 확보했다.

거실과 주방에는 층간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차음재를 일반 아파트 평균대비 2배 수준으로 시공했다. 이 밖에 화장실 층상배관, 저소음 포장도로 등을 세대별 및 단지 외부에 적용할 예정이다.

여기에 전 가구를 남향 위주의 4~5베이(bay) 구조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도 뛰어날 전망이다. 타입에 따라서는 부분임대형 평면도 선보일 예정이며, 최상층 가구에는 복층형 설계가 도입된다.

첨단시스템도 도입된다. 우선, 스마트폰을 통해 가구 내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하고, 가스나 전기 전원 등을 원격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 홈 IoT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과천시에서는 최초로 각 세대 내 음식물 쓰레기 이송 설비를 설치해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유지하도록 했다.

입주민 건강을 위한 시스템도 적용된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 관련해서도 차단 환기 시스템을 설치해, 외부에서 발생되는 대기 중 미세먼지를 약 99.95%나 차단할 수 있도록 했다.

'과천 센트레빌'은 대중교통 및 도로망 이용이 수월해 강남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우선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이 가깝고, 단지 바로 앞에는 버스 정류장이 위치해있어 대중교통 이용여건이 매우 뛰어나다.

단지와 인접한 중앙로를 이용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 일대로의 접근도 용이하며, 인근에 위치한 과천IC를 통해서는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어 타 지역 접근성이 우수하다.

여기에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GTX-C노선(의정부~금정, 총 길이 49.3km)이 확충되면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또 '과천 센트레빌'이 들어서는 과천시 일대는 명문학군이 밀집돼 있다. 단지 가까이 문원초, 과천문원중, 과천중앙고, 과천외고가 위치해 자녀들의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과천정보과학도서관이 인접하고 과천시 중심상업지구 내 학원가도 집중돼 있다.

생활 편의시설도 두루 갖췄다. 도보권에 정부과천청사, 과천시청, 중심상업지구, 과천시민회관, 이마트 과천점, 체육센터 등이 있다. 여기에 주변이 관악산, 매봉산, 청계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인근에 중앙공원, 과천서울대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한편 '과천 센트레빌'의 견본주택은 서울시 동작구 동작대로 59, 교보생명빌딩 3층(사당동 1008-22번지)에 위치할 예정이며, 입주는 2020년 3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