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에너지
한전, 원격검침용 계량기 개발사업 착수英 ARM과 SoC 및 디바이스 공동개발 협약체결
김경한 기자  |  santakim@ikld.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16  13:19: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 ‘개방형 AMI 과제 협력 계약’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한전 전력연구원 및 ARM사 관계자.

[국토일보 김경한 기자] 한전이 전력망의 디지털 변환과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원격검침용 계량기 개발에 나섰다.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16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영국 ARM 사와 함께 원격검침용 계량 칩(SoC) 및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 공동 개발에 착수하는  ‘개방형 AMI 과제 협력 계약’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동섭 한전 신성장기술본부장, 디페시 파텔 ARM IoT 서비스그룹 대표와 연구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원격검침용 계량 칩 및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은 기존의 원격검침인프라 기능을 확장해 보안 및 계량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규격의 스마트 계량기다. 계량기와 무선통신을 통해 계량정보 수집은 물론 실시간 요금제나 쌍방향 전력거래 등 새로운 전력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한전은 2021년까지 스마트홈, 통합검침, 수요관리, 분산전원 설비제어, 블록체인을 이용한 전력거래 등을 실증하고 사업모델도 수립할 계획이다.

이 날 협약식에서 디페시 파텔 ARM IoT 서비스그룹 대표는 “25년 이상 SoC 기술 및 확장형 소프트웨어 디바이스 관리 플랫폼 설계에 매진해 온 탄탄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전의 AMI 확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동섭 한전 신성장기술본부장은 “SoC 및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은 고객에게 원격검침과 함께 수요관리, 에너지 거래 등 더 많은 에너지 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이라며 “앞으로 전력망의 디지털 변환과 고객 서비스 개발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경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인기기사
1
광명시, KTX광명역 볼모 안양시에 '갑질'
2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37>섹스(Sex)가 건강에 좋은 10가지 이유
3
올 하반기 경기도 북부지역 8400가구 분양
4
[특별인터뷰] 문경진 공군본부 시설실장에게 듣는다
5
호텔급 프라이드 누린다… 오피스텔 고급화 전략 ‘눈길’
6
신뢰높은 브랜드 오피스텔 ‘평택 고덕아이파크’ 인기
7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중동’ 13일부터 정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