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단지(SH공사, 은평뉴타운 3지구)
친환경 단지(SH공사, 은평뉴타운 3지구)
  • 김영삼
  • 승인 2009.12.1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고품질 명품아파트 선보인다

 

 

SH공사에서 발주한 서울시 진관동 은평뉴타운 3지구는 병풍같은 북한산이 한눈에 보이는 친환경 주거단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단지다.

은평뉴타운 3지구는 올해 말에 청약이 예정돼 있는데 은평2지구와 인접한 곳이어서 실수요자뿐만아니라 투자가치도 있는 지구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은평뉴타운 중에서도 북한산국립공원뿐 아니라 진관근린공원, 서오릉자연공원, 갈현근린공원 등 주변 자연환경을 최대한 이용한 친수ㆍ친녹공간을 창출해 최고 주거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국도 1호선인 통일로와 지하철 3호선 연신내역이 가깝고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 구간(일산~퇴계원), 제2자유로, 고양시 관내 국도 대체 우회도로(토당~원당), 장흥~송추 우회도로(국도 39호선), 서오릉길 확장ㆍ정비가 계획돼 있어 교통 여건 또한 편리하다. SH공사의 은평뉴타운은 자연을 바라보는 단지가 아니라 자연과 함께하는 단지다.

“리조트형 생태전원도시”라는 컨셉에 걸맞게 단지 곳곳에는 주변의 자연조건을 충분히 살린 생태도시를 지향하여 주변의 생태환경과 연결하여 조성돼 있다.

이중 3지구 D공구(시공사: 현대건설/동부건설)는 자연스런 높낮이가 있는 아파트로 3면 개방형 구조에 타워형 아파트로 지어진다.

내년 5월 15일 준공예정인 이 아파트는 28개동(아파트 25개동 + 테라스하우스 3개동)에 지하 3층에 지상 20층으로 총 1,119세대로 구성된다. 이중 분양은 822세대, 장기전세 주택인 시프트가 297세대다.

공사 진행 사항을 보면 2-10BL, 3-9BL 3-10BL,3-11BL 모두 세대마감과 APT 도장 및 석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전체 83%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이와관련 SH공사 임환택 과장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최우선 과제로 내외부 코디네이션 할 것”이라며 “고품격 디자인과 자연스런 질감으로 최고의 명품 주거단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은평뉴타운의 리조트형 생태전원도시의 컨셉에 맞게 미래형 주거단지로서 주거의 질적인 수준을 높힐 것”이라며 “공사를 진행하면서 보완점을 계속 체크해 누구나 인정해 주는 지속가능한 아파트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은평뉴타운 3지구 D공구는 SH공사에 직접 감독하고 국내 최고의 건설회사인 현대건설이 턴키로 설계와 시공하여 고품질의 아파트로 만들어 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디자인도현대 ‘힐스테이트’ 브랜드에 맞게 고품격으로 아파트 트렌드를 반영했다.

이에 아파트 구조와 지하층, 마감자재, 조경 등 대부분이 최고의 수준으로 지어진다.

이와관련 임과장은 “전체적인 내외부 마감공사를 한달 정도 앞당겨 하자 제로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최고의 고품질 아파트를 만들 것 ”이라며 “품질이나 마감수준도 시공사와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더욱 더 향상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김종상 소장은 “고품질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일주일에 한번씩 품질 및 공정회의를 통해 보완점을 수시로 체크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현장 감독하고도 공사진행 과정을 수시로 체크하고 협의하며 설계와 시공의 개선점을 보완하여 품질의 수준을 높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안전과 환경문제에 대하여 현장에서 안전감시단을 운영하여 안전문제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고 환경문제도 세륜기외에도 물차를 상시 배치해 놓아적게 일어나도록 물차를 상시 배치하여 비산먼지 발생을 최대한 억제토록 집중관리하고 있다.

 SH공사 임환택 현장 감독 인터뷰

 "디자인이 특화된 아파트"

 -은평뉴타운 3지구의 특징은.

 은평뉴타운 3지구는 리조트형 생태전원도시에 맞게 더불어 사는 미래형 주거단지로서 주거의 질적 수준을 높힌 명품 주거단지로 만들어 진다.

대규모 뉴타운지구인 만큼 단지 세대수도 많다, 특히 은평뉴타운 3지구 D공구는 인지도가 높은 현대건설이 만들기 때문에 고품질 아파트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친환경명품 단지로 분양도 그렇고 입주예정자들의 호응도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별화된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하여 내부와 외부를 코디네이션 함으로서 언제보아도 밋밋하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공간과 실용성을 살린 아파트를 만들 것이며 다음세대가 되어도 알아주는 명품 디자인아파트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품질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뭔가.

 설계와 시공을 일괄로 진행되는 턴키현장인 만큼 품질력이 우수한 공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이를 위해 일주일에 한번씩 주간공정회의를 하고 있으며 매일 아침 시공사와 업무협의 회의를 통해 공사진행상의 문제점을 체크하여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

무엇보다 고객들이 원하는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디자인은 물론 기능성과 실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2주에 한번씩 SH공사가 주관이 되어 합동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자요인을 조기에 파악해 하자없는 고품격 무결점 아파트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품질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현장 감독으로서 최종 목표는.

 공사가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어 현재의 체계로 나아간다면 입주시 고객들이 만족할수 있는 고품질 아파트가 될 것이다. 이에 감독으로서 마감공사 잔손보기 등의 하자예방을 위하여 공사를 한달 정도 조기에 마무리하여 하자 제로화에 도전할 것이다.

이와함께 입주시 하자 발생이 없도록 현장내에 입주전문관리 매니저를 공구당 2명이상 배치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토록 하여 입주하는 고객에게 고품질, 고품격의 아파트를 선보이도록 하겠다.

 인터뷰 - 현대건설 김종상 현장소장

 "준공때까지 안전관리와 품질관리를 철저"

 -공사를 하면서 주안점을 둔 부분은.

 현대건설 소장으로서 이번 은평뉴타운3지구 D공구 건설공사에 현대건설 대표 브랜드인 ‘힐스테이트’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현장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품질과 안전, 공정관리에 역점을 두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준공까지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아파트를 만드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력을 다하고 있다

 -현장 안전과 환경문제에 대해 말해달라.

 품질의 만족도와 함께 가장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 안전과 환경문제다. 안전문제를 위해서 우리 현장은 최고 수준의 안전시설물과 적정한 최적의 인력을 배치하여 근로자의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외부 안전감시단을 운영하는 등 현장의 안전문제에 대하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환경문제 역시 중요한 만큼 륜기외에도 물차를 상시 배치해 놓아적게 일어나도록 물차를 상시 배치하여 비산먼지 발생을 최대한 억제토록 집중관리하고 있다.

 -마무리 기간동안 목표와 계획은.

 고품질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협력업체와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품질력을 높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재 역시 친환경 자재로 좋은 제품이 있으면 샘플을 제시하고 엄격한 자재 검수를 통해 고품질 자재로 시공하고 있다.

정상적인 공정으로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 만큼 입주자들이 편하게 입주할수 있도록 완벽하게 마무리를 할 것이다. 준공때까지 안전관리와 품질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SH공사 아파트 건립에 있어 고객이 만족하는 아파트를 만들겠다.

 김영삼 기자 kys@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