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니엘 레지던스, 최첨단 시스템 적용… 하이엔드 주거시설 ‘주목’
시그니엘 레지던스, 최첨단 시스템 적용… 하이엔드 주거시설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5.0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고층 랜드마크… 글라스 커튼 월 공법으로 ‘한국의 美’ 살려

최첨단 세대 환기 시스템 적용 등 프리미엄 주거환경 세계서 ‘주목’
국내 및 해외 VVIP들로부터 이상적인 주거시설 ‘호평’ 한국 자부심 자랑

▲ 123층, 555m 규모인 글로벌 랜드마크 건축물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는 국내는 물론 해외VVIP들로부터 이상적인 하이엔드 주거시설로 호평받고 있다. <사진은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이미지.>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롯데월드 시그니엘 레지던스가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최첨단 시스템의 도입으로 하이엔드 주거시설의 새 지평을 열며 세계서 주목받고 있다.

시그니엘 레지던스가 들어선 롯데월드타워는 123층, 555m 글로벌 랜드마크 건물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수려한 외관을 자랑한다. 상부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붓 끝의 모습을 형상화해 단순하면서도 우아한 곡선의 아름다움을 살렸다.

이같은 모습은 ‘한국의 미(美)와 자부심’을 나타내기 위해 30년간 20번 넘게 롯데월드타워의 디자인을 바꾸며 공을 들인 결과물이다. 실제 그 앞에선 사람들이 걸음을 멈추고 유리가 매끄럽게 감싼 초고층 건물의 웅장한 모습을 사진으로 담기 바쁘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외관은 유수의 초고층 건물에 적용되는 ‘글라스 커튼 월’(Glass Curtain-wall) 공법으로 시공한 점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글라스 커튼 월이란 외관을 통유리로 마감하여 커튼처럼 덮는 건축방식으로 쾌적하고 탁 트인 조망권과 채광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햇빛과 하늘이 반짝이는 글라스 커튼 월에 다채롭게 전달되면서 미적 효과를 극대화 한다.

세계 최고층 빌딩으로 정평이 나 있는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타이베이 101빌딩, 상하이 월드파이낸셜센터 등 아름다움과 첨단기술을 뽐내는 초고층 빌딩은 예외 없이 글라스 커튼 월 양식이다. 우리나라에선 63빌딩과 같은 도심지 고층건물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최근에는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갤러리아 포레, 래미안 첼리투스 등 최고급 주거시설에 이같은 공법이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글라스 커튼 월 방식이 도입된 초고층 빌딩은 상공의 강풍에 의해 창을 직접 여는 것이 어렵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온도나 외부 기상 조건에 대응하기 위해 까다로운 제어 시스템이 필요하다. 입주민들의 프리미엄 주거환경을 위해 심도 있게 고민한 시그니엘 레지던스는 글로벌 수준의 최첨단 시스템과 설비를 도입, 이 같은 불편을 없앴다.

우선 단지에는 중앙공조 방식의 최첨단 세대 환기 시스템이 적용된다. 천장 매립형 환기장치인 덕트와 디퓨저가 설치돼 있어 거실의 환기 스위치를 조작해 급배기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광플라즈마를 통한 공기정화가 이뤄지며 환기량이 법정기준의 약 2배이기 때문에 악취, 먼지 등 오염물질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이같은 첨단 환기시스템을 통해 최근같이 창문을 열지 못할 정도로 기승을 부리는 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와 황사의 공습을 철저히 막고 쾌적한 실내공기질 관리를 가능케 해 건강한 주거환경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그니엘 레지던스의 최첨단 설비 요소 중에는 냉·난방 시스템도 포함된다. 초고층 건물의 경우 지표면와 상층부의 기압과 온도차이가 크기 때문에 냉난방 시스템이 상당히 중요하다. 단지는 독립패스 방식의 냉난방 시스템으로 냉방용과 난방용 배관을 따로 둬 세대 각 실에서 냉난방 전환이 수월하고 거실 냉방과 침실 난방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각 실의 온도제어는 벽체에 설치된 스위치로 조정할 수 있다.

이밖에도 지능형 빌딩 시스템으로 똑똑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홈네트워크 시스템을통해 세대 내 조명 냉난방 환기 방범 시스템 등을 실내외에서 통합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며 엘리베이터 호출, 스마트 주차, 비상 호출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가 제공된다. 입주자들에게 주어지는 ‘스마트 원패스 키’를 이용해 긴급상황시 실시간 관제실에 비상호출이 가능하며, 터치만으로 로비에 위치한 공동현관과 개별세대 현관을 개폐할 수 있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관계자는 “시그니엘 레지던스는 지난 30년 동안 롯데그룹의 역량을 담아 낸 아무나 쉽게 누릴 수 없는 최고급 주거공간이다”며 “국내를 대표하는 수려한 미관과 더불어 글로벌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최첨단 시스템이 도입돼 국내는 물론 해외의 VVIP들로부터 이상적인 주거시설로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는 지하 6층~지상 123층 높이 555m, 국내 최고층인 롯데월드타워 내 지상 42층~71층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133~829㎡ 223실로 구성된다.

현재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의 방문 및 실물 투어는 철저한 사전 예약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