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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철도안전에 2.5조 투자···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강화노후 철도시설 개량·재난 대비 시설 확충···대형사고 제로화 등 교통안전 강화 원년 달성
김주영 기자  |  kzy@ikl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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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4.17  17: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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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철도당국이 사람 중심, 현장 중심의 철도를 구현하기 위해 2조 5,000여억원을 투자하는 등 '국토교통 안전 강화의 원년'을 실현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철도를 구현하기 위해 노후시설 개량, 종사자 중심 작업안내서 정비,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차량·시설관리 등 올해 철도안전 분야 정책방향을 담은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철도안전 시행계획은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안전 종합계획’의 연차별 계획으로 국토교통부, 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서울교통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25개 철도 유관기관이 추진하는 올해 국내 전체 철도안전 목표와 정책방향을 확정하는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 철도사고 건수는 유럽의 철도선진국 수준에 도달했다. 그러나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높아진 국민의 눈높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집중키로 했다.

올해의 목표는 대형사고 제로(Zero)화를 포함해 최근 3년 대비 철도사고 15%, 철도 사망자 5% 감축으로 정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우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후 안전시설을 보완하고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한 시설도 확충해 나가게 된다.

이를 위해 오래된 수도권 노선의 설비와 노후 도시철도의 시설을 집중 개량하고, 노후 철도역을 증·개축하는 등 총 1조 6,000여억 원을 안전시설 확충에 투입하기로 했다. 동시에 지진에 대비한 고속철도의 내진보강을 당초보다 앞당겨서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장 작업자 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는 만큼 작업자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중점 추진한다.

모든 운영기관의 현장 작업안내서를 종사자 안전을 우선으로 전면 재정비하며, 주간 선로점검시간을 확대하고, 철도시설 개량사업 등은 운행시간 종료 후에 집중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IoT, 드론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첨단화·과학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IoT 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대응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위험도가 높은 요소들을 사전에 예보하고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철도안전 분야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과 현장과의 소통 강화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간다.

이를 위해 철도차량을 관리하는 조직·인력·기준 등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등 철도차량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며, 운영기관의 자발적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안전수준평가제와 안전투자공시제를 도입한다.

또한 현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전문가·협회 등과의 정책 토론회, 우수사례를 공유·전파하기 위한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여 철도안전문화 확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박영수 철도안전정책관은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철도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겠다”며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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