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폐열 회수율 높인 소각기술 신기술 인증
소각폐열 회수율 높인 소각기술 신기술 인증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9.12.0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환경신기술 인증 및 기술검증 실시

폐기물 소각장 열을 재활용하는 소각기술이 환경신기술 인증을 받았다.

3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회수해 제지공장 등 생산공정에 스팀을 공급하는 '포물선운동을 하는 가동화격자와 상·하향 공기노즐을 2차연소실 입구에 설치해 연소가스의 혼합과 흐름을 유도함으로써 연소성을 향상시킨 보일러일체형 소각기술'에 대한 신기술인증서 및 기술검증보고서를 교부했다.

동원이앤텍(주)이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포물선 운동을 하는 가동화격자를 이용해 폐기물의 이송력을 높였다.

2차 연소실 입구에 설치하는 상·하향 공기노즐이 연소가스의 혼합과 원활한 흐름을 유도함으로써 연소성을 향상시키는 등 스팀 회수 효율을 높인 보일러일체형 소각 기술이다.

특히 포물선 운동을 하는 가동화격자는 일반 스토커 소각로 화격자의 직선왕복운동에 상하·수직운동 기능을 추가해 폐기물 이송력 및 연소성을 향상시킨다.

기술원에 따르면 이 기술이 적용된 시화공단 소재 제지공장에서 현장 평가를 실시한 결과, 동일 사업장에 설치된 기존시설보다 약 17% 정도 에너지 회수효율(스팀회수열 총량/투입열량 총량)이 향상됐다.

 이미 현장에 적용돼 정상가동 되고 있는 기술로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며 활성화될 경우 버려지는 에너지원인 폐기물이 국내산업의 에너지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