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 이용 공공측량 본격 시행”···年 300억 시장 열린다
국토부 "드론 이용 공공측량 본격 시행”···年 300억 시장 열린다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4.02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공간정보산업 활성화 기대···공공측량 산업 기술력 발전 견인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공공의 이해나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측량인 공공측량에 드론이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연간 300억 원 규모의 신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드론 공공측량 제도화를 마무리해 지난달 30일부터 드론을 이용한 공공측량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했다고 2일 밝혔다. 드론을 이용한 측량 성과가 공신력 있는 측량 결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공공측량은 국민의 안전과 공공시설 관리 등에 필요한 측량 성과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엄격한 작업 기준으로 품질을 관리하며, 다른 측량의 기초로 활용할 수 있는 측량이다.

국토지리정보원은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드론 영상을 기반으로 영상지도, 수치지도 등 공간정보의 제작기준을 마련하고 측량 정확도를 점검해 드론 측량 도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엄격한 품질 관리로 공공측량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작업 기준과 성과 심사기준도 마련했다.

드론 측량 신기술 도입을 통해 공공수요를 창출, 드론 및 공간정보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 공공측량이 실시되면, 기존 유인항공기를 활용한 측량 대비 빠른 성과 취득과 비용 절감이 가능해 질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드론이 유인항공기에 비해 저고도로 비행하는 만큼 구름 등 기상의 영향이 적어 신속한 촬영이 가능해 전체 측량기간도 단축할 수 있기 때분이다. 또한 기체 유지관리 등의 비용이 적어 유인항공기 대비 약 30% 가량 비용이 절감도 가능하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연간 약 1,650억 원 규모에 달하는 국내 공공측량 시장 중 약 17%에 해당하는 283억 원 규모의 항공․지상측량이 드론측량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무엇보다 드론 측량의 공신력을 인정받고 기술력이 축적됨에 따라 드론 측량 도입을 망설이고 있던 측량업계 전반에 드론 측량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제도 개선에 따라 공공분야에 상당한 드론 수요를 창출해 드론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드론 장비의 발달은 공간정보산업의 기술 발전을 견인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국토교통 신산업인 드론 및 공간정보산업이 상호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