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29>활성산소(活性酸素)(2)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29>활성산소(活性酸素)(2)
  • 국토일보
  • 승인 2018.04.02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주)평화엔지니어링 부회장)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활성산소(活性酸素) 생성원

담배 연기·트랜스 지방·강한 태양·술과 약물 남용·방사선·환경물질 등
활성산소 증가 요인… 심혈관 등 면역체계 혼란 야기 ‘주의해야’

담배 연기

담배 피울 때 생기는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 친화력이 산소보다 커서 산소를 몰아내고 헤모글로빈과 결합한다. 이 과정에서 결합하지 못한 여분의 산소는 활성산소로 전환돼 정상 세포의 전자를 뺏는 약탈행위를 하게 된다. 또한 전자를 잃은 단백질 분자는 포도당 분자와 반응하게 된다. 이들은 함께 연소돼 당산화물로 변해 세포 사이에서 막과 혈관을 들러붙게 하여 심혈관 질환을 일으킨다.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액체 상태인 식물성 지방에 수소를 첨가해 상하지 않고 운반하기 쉬우며 저장하기 편하게 만든 고체 상태의 기름인데, 감자튀김이나 치킨, 팝콘, 과자 등이 유난히 바삭바삭한 맛을 내게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트랜스 지방은 혈액의 LDL을 증가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감소 시켜 혈관을 굳게 하고 좁게 만들며, 활성산소에 쉽게 산화돼 과산화지질로 변성이 증가돼 심혈관 질환을 촉진한다.

지나친 태양 광선

자외선은 살균이나 소독작용을 하며 인체에 비타민 D 생성을 도와준다. 그러나 지나친 자외선으로 과량 만들어진 활성산소는 피부 진피층에 생성된 콜라겐, 엘라스틴과 같은 섬유질과 히알우론산을 파괴해 피부의 탄력을 저하시켜 주름살을 만들고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시킨다.

술과 약물 남용

알코올 및 많은 약물의 대사도 간에서 일어난다. 약물은 자체 또는 약물대사 효소(cytochrome P450) 에 의한 대사과정을 통해 반응성 대사산물로 변화돼 약효를 발현하고, 해독과정을 통해 무독화 되면서 수용성이 크게 증가된 후 신장이나 담즙을 통해서 배설된다. 이 과정에서 전자의 교환으로 인해 활성 산소가 발생한다. 그래서 세포막의 단백질을 변성시켜 독성을 발휘하거나, 생성된 중간 대사물로 인해 직접적으로 간에 손상을 입힌다.

방사선

X-선과 같은 방사선이 생체를 통과할 때, 활성산소 중에서 독성이 제일 강한 하이드록시 라디칼(OH) 이 발생되는데, 이것은 세포핵 속의 DNA 를 순식간에 파괴하여 생명체를 죽게 만든다. 병원에서 진단을 위해 X-선이나 CT 촬영을 하는 양은 큰 문제가 없지만 너무 자주 촬영하는 것은 몸의 활성 산소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면, MRI는 방사선이 아니라 고주파를 이용하므로 인체에 해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환경 오염 물질

중금속은 환경과 음식물로 부터 흡수돼 배출되지 않고 점점 축적, 작은 양이라도 독성으로 인해 피해가 크다. 또한 철분이나 셀레늄 등 같은 미량의 금속은 유익하지만 많아지면 오히려 독성물질이 된다.

가정에서 흔히 접하는 방향제, 세제, 페인트 및 식품 첨가물, 방부제 와 대기 오염 물질에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 물질들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증가 시킬 뿐만아니라 면역체계를 혼란시키고 발암물질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