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시범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LH,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시범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3.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운정 - 서희건설, 세종시 - 계룡건설산업(컨)

LH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민간사업자(9차) 우선협상자로 파주운정은 서희건설, 세종시는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우선협상대상자는 지난 해 12월 8일에 공고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시범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사업신청자가 제안한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특히, 이번 공모는 지난 해 11월 발표된 주거복지 로드맵의 제도 개선 내용을 반영하는 시범사업으로 일반세대의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95% 이하로, 청년세대는 시세의 80% 이하로 낮췄다.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고 일정 비율 이상을 청년·신혼부부에게 특별공급해 공공성을 대폭 강화했다.

LH는 9차 공모를 통해 파주운정 주상복합용지(F-P3BL)에 오피스텔 350호, 아파트 499호와 세종시 4-1생활권 주상복합용지(H1·H2BL)의 HIBL 210호, H2BL 326호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이중 33% 이상을 청년주택으로 공급하게 된다.

선정된 업체들은 공모 기준에서 제시한 사업요건을 충족하는 사업구조를 바탕으로 지역별 입지여건을 고려한 사업계획 및 청년주택·일반주택 세대별 가구비율에 맞는 상품구성, 시세 대비 저렴한 현실적인 임대료 산정, 각 지구의 컨셉에 맞는 주거서비스 계획을 제안했다.

파주운정 우선협상대상자인 서희건설 컨소시엄은 운정역과 수변공원으로부터의 오픈된 조망권을 고려한 랜드마크 경관과 연도형 상가계획으로 운정역까지 이어지는 생활문화가 연장을 제시했다. 또 단지 내 100% 지하주차 계획으로 안전한 단지·대규모 녹지공간 계획을 계획했다.

아울러 청년세대를 위한 소형 오피스텔 및 쉐어형 평면을 구성하고 창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청년세대를 위한 창업지원시설·커뮤니티 활성화 프로그램과 신혼부부세대를 위한 보육 돌봄지원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세종시 4-1생활권 우선협상대상자인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은 중정형 단지구성으로 생활권내 랜드마크가 되도록 계획했고, 수변공원 및 삼성천변의 경관을 고려한 스카이라인을 제시했다. 주채광 방향이 서로 바라보지 않도록 계획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층간소음 저감자재를 적용했다.

대학생·사회초년생 및 신혼부부 유형별로 주거와 업무공간이 결합된 소호형, 셰어하우스 등의 특화된 주거환경 제공을 통한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시하고, 청년층 입주 활성화를 위한 창업지원 교육 서비스, 업무공간 등의 주거서비스 특화계획을 제공한다.

이번에 선정된 우선협상대상자는 주택도시기금의 수탁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사업계획협의를 거쳐 임대리츠를 설립하고, 기금출자심의 후 사업약정 체결, 주택건설 인허가 및 착공, 입주자 모집공고 순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