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델타항공 JV 달고 미주 노선 공략 강화···협의 후 본격 시행
대한항공, 델타항공 JV 달고 미주 노선 공략 강화···협의 후 본격 시행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3.2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스케줄·노선 선택 등 소비자 혜택 강화···창립 50주년 향한 신성장동력 기대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JV)가 본격적인 닻을 올린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한국 국토교통부로부터 양사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에 대한 조건부 인가를 통보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간 추가 협의가 끝나는 대로 본격적인 시행에 나서게 된다.

앞서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지난해 11월 미국 교통부로부터 승인을 취득한 바 있다. 

양사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는 마치 한 회사와 같이 출·도착 시간 및 운항편 조정을 통한 스케줄 최적화 등을 포함해 공동 마케팅·영업활동을 하고, 이에 따른 재무적 성과도 공유하는 가장 광범위하고 높은 수준의 협력 단계를 일컫는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시행 시점에 ▲ 양사간 미주 및 아시아 전 노선에서의 전면적인 공동운항(Codeshare) ▲ 공동 판매 및 마케팅 시행 ▲ 양사간 마일리지 적립 혜택 강화 등의 조치를 먼저 선보인다. 

아울러 향후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양사간 협의를 통해 미주 내 290여개 도시와 아시아 내 80여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들에게 더 편리하고 다양한 연결 스케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태평양 노선에서의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게 된다.

또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포함한 핵심 허브 공항에서의 공동시설 이용을 통한 일원화된 서비스 제공 등 양사간 협력을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아시아~미주 노선을 이용하는 소비자 혜택도 대폭 향상된다. 다양한 스케줄 및 노선 제공으로 환승을 위한 시간도 줄어들고, 일원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올해 초 신규 개항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이 함께 이전함에 따라, 인천공항의 환승 수요 유치에도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서 전 세계 항공업계의 트렌드를 이끌어온 바 있다.

이미 지난 2000년 스카이팀 창설을 주도하는 등 전 세계적 항공동맹체(Alliance) 체제를 만드는데 주된 역할을 하기도 했으며, 스카이팀 소속 아시아 항공사 중 최초로 태평양 노선에 대한 조인트벤처 협력을 시행하게 됐다. 

그러나 대한항공은 전 세계적으로 항공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항공동맹체 체제의 의미가 약해짐에 따라, 보다 강력한 협력관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필요하다고 보고,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를 주도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대한항공은 2019년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이번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태평양 노선 JV 시행으로 아시아와 미국을 잇는 스케줄이 다양해져 고객들의 선택지가 한층 넓어지게 됐다”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항으로 양사 고객에게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돼 새로운 환승 수요 등 다양한 시너지효과도 창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에드 바스티안(Ed Bastian) 델타항공 최고경영자는 “양사간의 확대된 협력관계를 통해 아시아와 미주를 오가는 선택의 폭이 대폭 확대됐다”며 “세계적인 서비스 수준과 일원화된 항공 연결편 스케줄 등 다양한 혜택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