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태양전지용 백시트 사업 진출
SKC, 태양전지용 백시트 사업 진출
  • 김영민
  • 승인 2009.11.30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게이와사와 합작계약 체결

2015년 백시트 세계시장점유율 15% 매출 2,000억원 달성

SKC(대표 박장석)는 30일 일본의 게이와(Keiwa)사와 합작계약을 체결하고 태양전지용 백시트(Back Sheet ; 태양전지 뒷면 보호시트)사업에 진출하기로 했다.

합작법인은 250억을 투자 설립되며 한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고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할 예정이다.

박장석 사장은 "태양전지 모듈 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입에 의존하던 핵심소재의 국산화와 안정적인 공급을 추진, 국내 태양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태양전지 소재분야에서 조기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2015년에 백시트 분야에서 세계시장점유율 15%를 차지하고 매출 2,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 J V 협약서에 사인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게이와 오사무라 사장(사진 왼쪽), SKC 박장석 사장

이번 백시트 사업 진출 결정은 기존 태양전지용 필름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하면서 태양전지 소재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백시트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일본 및 해외 주요 대형 태양전지 모듈업체에 백시트를 공급하고 있는 게이와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게 됐다.

SKC는 생산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2010년 10백만㎡에서 2015년까지 40백만㎡로 늘릴 계획이다.

현재 SKC는 미국, 중국 등 해외거점 확보도 검토주에 있다.

태양전지용 필름소재분야에서 2015년 매출 3,000억원, 백시트분야에서 2,000억원을 달성해 태양전지용 소재에서 모두 5,000억원의 매출규모를 가진 세계적인 태양전지 소재 전문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SKC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태양전지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터필름, 불소필름, EVA시트를 모두 생산하는 기업으로 이번 백시트사업 진출로 태양전지에 사용되는 모든 필름소재부터 가공시트까지 일괄 생산체제를 갖추는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게 됐다.

불소필름은 태양전지 Back Sheet(보통 3중 구조)의 일부 층으로 사용되는 필름으로 장기간 사용돼야 하는 태양전지의 특성을 고려, 내후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불소필름이 사용됐다.

태양전지용 백시트는 태양전지 모듈의 가장 뒷면에서 20년 이상 셀을 보호하는 핵심 소재로서 내구, 내후, 절연, 투습방지 등의 특성이 필요해 일반적으로 불소필름과 PET필름의 합지로 만들어 진다.

백시트의 세계 시장규모는 2009년 기준으로 4,000억원에 이르며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백시트의 세계 시장 매년 30% 이상 성장 예상

EVA시트는 1970년 NASA와 DuPont이 인공위성용 태양전지용 재료로 공동 개발한 이래 현재 태양전지용 봉지재(封止材:Sealing재)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 업체 (Mitsui 화학, Bridgestone)가 세계 시장의 70%이상을 공급 하고 있다.

또한 태양전지 내부에서 셀(Cell)의 봉합 및 충진 역할을 하며 강도, 투명성, 절연성이 우수하다.

SKC는 지난 2월 태양전지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불소필름과 EVA시트를 동시에 개발 완료하고 상업화시켰다.

불소필름은 미국의 듀폰이 수십년간 독점하고 있고, EVA시트는 일본 업체들이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제품이다.

현재 듀폰이 1961년 개발한 Tedlar 필름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공급 부족 현상으로 일부 업체들은 PET 등 다른 필름으로 대체 현재 사용을 하고 있기도 하다.

폴리에스터(PET) 필름, 폴리에스터(Polyethylene Telephthalate:PET) 필름은 일정한 두께와 물성을 가진 면상의 플리스틱 필름으로 물리, 화학, 기계, 광학적으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각종 식품포장재 및 사무용품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 전기 전자 제품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는 기초 소재이다.

내구성과 내후성(실외의 광, 비바람, 기온, 건습 등의 자연적 장해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나 태양전지용 Back Sheet에도 채택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