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창출 선도기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일자리 창출 선도기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3.26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성과’

소기업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성과’

지난해 20억 이어 올 30억 펀드 조성… 기업당 최대 2억 지원
지난해 사상최대 240명 신입직원 채용 등 ‘좋은 일자리 창출’ 앞장

김 영 기 이사장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정책에 앞장,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실현하고 있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사장 김영기/이하 공단)이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견인하며 성과를 창출, 주목받고 있다.

‘승강기 안전, 행복사회 실현’, ‘승강기 안전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생활안전 전문기관’이란 미션과 비전실현에 주력하고 있는 승강기안전공단은 국내 유일의 승강기 검사기관이자 최고의 안전전문기관으로 우수직원 활용을 위한 중소기업 펀드조성, 공단 최대규모의 신입사원 선발, 지역 일자리창출 지원 등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 중 하나인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승강기안전공단은 국내 승강기 안전을 총괄하고 있는 공공기관으로 승강기 안전검사를 비롯해 승강기 사고조사, 연구개발, 진단감리, 안전교육, 홍보‧출판, 국제교류 등의 고유업무와 함께 위험기계기구의 안전검사와 인증까지 수행하고 있다.

■ 동반성장 펀드 조성 일자리 창출기업 지원

공단은 승강기를 비롯한 국민 생활안전은 물론이고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난해부터 공단이 역점 추진해온 사업 가운데 승강기 안전과 함께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좋은 일자리 창출이다.

공단은 우선 지난해 ‘중소기업 상생협력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동반성장 펀드 지원기업 공모’사업을 전개해 자금을 지원했다. 이 사업은 IBK기업은행과 협약을 맺고 승강기 분야 중소기업과 상생협력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했다. 자금 지원 규모는 기업당 최대 2억원까지며, 대출 심사 업무는 협약기관인 IBK 기업은행이 담당했다.

또한 공단은 지난해에 이어 올 1월 5일 IBK기업은행과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동반성장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승강기 중소기업 사회적 가치 실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금 조성을 30억원 규모로 늘리고 승강기 관련 협력기업 및 일자리 창출 기업에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 신입직원 채용

공단은 지난해 전국에서 열린 다양한 일자리 박람회에 참석해 정부의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국정과제에 적극 부응했다. 지난해 9월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청년일자리 박람회’에 참여, 공단 인사담당자가 취업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NCS기반 필기시험 출제경향과 입사지원서 작성방법, 면접 노하우 등을 설명했을 뿐만아니라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7년 경남 중부권 채용박람회’와 부산광역시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년 취업 정보 설명회’ 등에도 참여했다.

특히 공단은 지난해 240명 규모의 사상 최대 규모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새 정부 최대 국정과제인 좋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부응하는 동시에 출범 1년만에 대규모 검사 인력을 확충해 철저한 안전검사로 승강기 안전 전문기관으로 근간을 확고하게 하기 위해 우수 인력 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해 공단이 채용한 신입직원은 기술분야 일반직 6급 90명, 7급 40명에 채용형 인턴 100명 등 240명으로, 채용형 인턴은 6개월간 근무 후 승강기 관련 자격 취득여부와 근무성적 등을 감안해 75% 이상 정규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공단은 지역과 상생하고 동반성장을 위해 경남 지역 출신 대학생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지역인재 채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

공단 성남지사는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18일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에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산학협력협약서’를 통해 우호 친선 및 상회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해 교육훈련, 기술지도, 연구, 취업 등과 관련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특히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상호 인적교류 및 공동연구에 관한 사항, 원활한 인력공급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지원, 교육수료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지원에 대해 상호협력하고 있다. 또 지역내 승강기 산업인력 육성을 위해 승강기 산업현장과 온라인 상으로 취업센터를 마련해 실시간 인력교류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

다.

▲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청사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