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 공동주택‧옹벽 등 재난취약 위험시설 정비
서울시, 노후 공동주택‧옹벽 등 재난취약 위험시설 정비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03.2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취약지구 재난위험시설 정비에 10억 투입, 우선 19곳 선정 정비

- 영등포구 신길연립 등 D급 재난위험시설 9곳 포함

- ‘더 안전시민모임’ 생활 속 안전사각지대 지속 발굴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는 올해 서대문구 개미마을 담장 보수공사 등 취약지구 재난위험시설 정비 사업에 총 10억을 투입한다. 우선 19곳을 정비대상으로 선정해 보수공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선정된 19곳 중에는 붕괴 위험이 우려되는 D급 재난위험시설 9곳이 포함돼 다가오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영등포구 신길연립, 도로옹벽 ▴은평구 수색동 도로 옹벽 ▴용산구 후암동 노후 공동주택 등이 D급 위험시설이다.

사업대상 선정을 위해 지난 1월 자치구 공모를 실시하고 13개 자치구에서 37곳을 신청받아 이들 시설을 대상으로 분야별 기술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9곳을 선정했다.

자치구 공모결과 13개 자치구에서 37곳 정비에 25억5,000만원을 신청했으나, 사업대상지 현장조사와 전문가 선정위원회에서 긴급정비가 필요한 11개 자치구 19곳을 1차 사업대상으로 선정했다.(8억7,200만원)

시는 이번에 선정된 19곳 외에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더 안전시민모임’을 통해 생활 속 안전사각지대를 지속 발굴해 긴급 보수가 필요한 곳에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더 안전시민모임’은 생활 속 위험환경 개선을 위해 시민, 전문가 총 750명이 활동 중이며, 특히 D‧E급 재난위험시설물은 ▴살피미(시설주변 주민 2~3명) ▴도우미(시설별 전담 전문가 1~2명) ▴지키미(시설 소재지 동장)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주민들의 안전과 재산피해를 위협하는 위험환경을 발생하는 경우 예산을 지원해 시민들의 안정적 생활을 확보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달동네, 쪽방촌 등 재난 소외계층 밀집지역의 재난위험‧기반시설에 대한 정비 사업을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57억 9000만원을 투입해 187개소를 정비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재난 취약계층이 밀집된 지역은 재난·재해 발생 시 실제 피해는 물론 피해 체감도도 높기 때문에 생활 곳곳의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역의 위험요소를 꼼꼼히 살피고, 지원사업도 확대하는 등 시민안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