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난안전사고 조사에 민간전문가와 협력… 신속.정확한 체계 구축
정부, 재난안전사고 조사에 민간전문가와 협력… 신속.정확한 체계 구축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3.1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건협 등 7개 단체와 협약 우선 체결… 45개 민간단체와 순차적 진행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가 재난안전사고에 민간전문가 참여를 대폭 확대, 민관 협력을 통한 신속·정확한 사고조사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사고 원인조사와 관련된 45개 민간 학·협회와 업무협약을 순차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대한건설협회 등 우선 협의된 7개 민간 학·협회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따라 국내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민간 전문가들이 재난안전사고 원인 조사와 개선과제 발굴, 관련대책 등에 참여하는 기회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행앙부는 기존에 재난사고 원인조사 추진을 위한 조사단은 정부기관 위주의 제한된 인력풀 내에서 전문가를 선정해 구성함에 따라 심층적인 조사를 실시하는데 한계, 이에 따라 재난안전 분야에서 다수의 전문 인력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민간 학·협회의 참여를 유도해 그간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종 재난사고 원인조사 조사단을 구성하는데 학·협회는 소속된 회원 중에서 적절한 전문가를 추천하고 자문 요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진행된다.

또 재난사고 원인조사에 관한 제도 개선과 정책 발굴을 학·협회에 의뢰하고 그에 따른 지원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구성원과 종사자에 대한 홍보·캠페인 및 교육 등을 민간 학·협회와 공동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행안부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재난조사에 전문성을 지닌 민간 전문가들을 활용할 수 있게 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정책발굴과 더욱 다양한 개선·권고 사항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재난사고 조사단에 민간 전문가들도 참여, 보다 정확한 조사가 가능해지고 조사 결과에 대해 공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