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올해 택시 환승할인제 본격 추진···후불카드로 확대”
부산시 “올해 택시 환승할인제 본격 추진···후불카드로 확대”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3.1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악화→품질 저하→승객 감소' 악순환 중단···택시산업 발전 선순환 여건 조성 기대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부산광역시가 택시 환승 시민들의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환승할인제’를 연내 후불카드로 확대한다. 택시 이용객 증가로 택시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광역시는 15일 ▲택시 환승할인제 확대 ▲카드 결제 활성화 ▲서비스 품질 제고 ▲택시 종사자 대상 희망키움사업 ▲감차 추진 등을 골자로 한 ‘공공교통으로서의 택시운송사업 활성화 추진 방침’을 발표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택시 공급량은 적정 수준인 1만 6,971대를 8,076대 초과한 과잉 수준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10%대 초반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택시 수급 불균형이 심화돼 운송 수지가 악화되고, 운수 종사자의 근로여건이 열악해짐에 따른 서비스의 질도 하락해 다시 수요가 감소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 부산시의 판단이다.

이에 위축된 택시산업의 선순환 구조로 회복시키기 위해 부산시는 택시운송사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업 방향은 ‘택시 운수종사자의 월 평균수입 200만원 달성’을 목표로, 편리하고 다양한 택시 서비스 제공, 운수종사자 근무여건 개선, 택시업계 경영 합리화 등 세가지 틀 속에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부산시는 택시 환승할인제, 희망키움사업 등 다수의 시범사업이 본사업으로 정착돼 대표적인 택시지원사업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가 제시한 택시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공공교통(택시) 환승할인제 활성화 ▲택시요금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금 인상 ▲택시 서비스 개선 ▲택시종사자 희망키움사업 내실화 ▲택시베이 설치 확대 ▲택시감차 추진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선불교통카드 이용자에게만 적용되던 택시 환승할인 혜택을 후불교통카드로 확대한다. 동시에 실질적인 택시 이용 수요 유발 정책이 될 수 있도록 할인금액을 현재 500원에서 1,0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할인금액은 금액대별로 차별화하는 방안 등을 심도 있게 검토된다.

사업 추진 계획으로는 5월 선불교통카드 할인금액을 조정하고, 10월까지 환승할인시스템 개발 및 프로그램 업그레이드한 뒤 11월 후불교통카드로 환승할인제를 확대 시행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카드로 요금을 결제하는 문화도 조성해 택시 이용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보조금을 인상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택시요금을 카드로 결제하는 비율이 연평균 5.26% 상승세를 기록했다. 문제는 보조금 일부가 감차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돼 택시 운수종사자의 체감도가 낮은 수준인 것. 심지어 타시도보다 보조금 수준도 낮은 실정이다.

이에 택시종사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수입 확대를 위해 보편적인 결제 수단인 카드의 활용을 늘려 산업 활성화를 견인하기로 했다.

친절·안전한 택시 이용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택시 서비스 개선도 추진한다.

먼저 부산시는 2009년 3월 운수 종사자의 복장 자율화 이후 불쾌감을 주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 운수종사자 근무복 착용을 추진키로 했다.

나아가 담배 냄새 없는 청결한 택시 만들기 운동, 택시 내 분실물(휴대폰) 찾아주기 활성화, 서비스 마인드 제고를 위한 ‘서비스개선 10대 추진사항’ 실천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로 했다.

무엇보다 택시 운수종사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지난해 10월 시작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를 위한 희망키움사업도 올해 본격 추진한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근무 환경에 노출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중 신규취업 후 근무를 계속하는 자와 장기성실 무사고자에 대해 매월 5만원씩 지원함으로써 장기근무할 수 있는 인센티브로 정착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사업 질적은 신규자 102명, 장기성실근무자 5,567명 등 연인원 5,669명이 혜택을 입었다. 부산시는 사업을 위해 올해 본예산 8억원을 확보, 추경예산 4억원 추가 확보를 통해 총 12억 원을 올해 투입할 방침이다.

택시 운송 원가를 절감하는 방안으로는 운행 방식을 순회식에서 대기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택시 베이(Bay)를 대대적으로 설치키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달 택시조합과 택시노조를 통해 운수종사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일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또 이달 중 수요 조사를 마치고, 경찰청 등과 현장합동조사를 거쳐 연내 택시베이를 대폭 확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밖에 택시 공급과잉에 따른 악순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감차 계획을 계획대로 추진해 택시업계의 정상적인 수익 여건 조성에 나선다. 택시업계의 경영을 개선하고 합리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택시운송사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정책은 단기적 택시산업 활성화 대책에 불과하다는 것이 부산시의 판단이다. 이에 택시조합과 구성원, 부산시가 협업해 중장기계획에 따라 연차별 감차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오는 2020년까지 1,000대 감차를 목표로 정했다. 지난해까지 총 300대를 감차한 상황에서 올해 200대 감차 등 3년 내 총 700대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택시업계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가가치세 경감액의 5%를 재원으로 하는 택시감차 인센티브를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감차 추진대상은 법인택시, 개인택시다. 감차 보상 방법은 실거래가격을 기준으로 보상하는 자율감차 방식을 택했다. 올해 감차 추진 사업의 예산은 국비 7억 8,000만원을 포함해 46억 원이다. 

부산시는 내달 감차위원회를 열고 감차계획을 고시한 뒤 올해 7월부터 감차를 본격화하는 추진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