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교통사고 줄이기 총력···교통안전종합대책 확산 설명회 개최
국토부, 교통사고 줄이기 총력···교통안전종합대책 확산 설명회 개최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3.0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자 중심·지역 주도 안전정책 확산 기대···17개 광역자치단체 참석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보행자 중심', '지역 주도 정책'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판단, 관련 자치단체의 역할을 적극 강조하고 나섰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1월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오늘(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국토부, 행정안전부, 경찰청을 포함해 17개 시·도 자치단체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지자체와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적극적인 협업을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먼저 정부는 지난해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의 72%가 지자체 관할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집계된 사실을 알리며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자자체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주도의 교통안전 정책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지자체의 역할 강화도 언급했다. 이를 위해 각 지역에서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차량 속도 하향, 불법 주정차 및 불법 운행 단속 강화 등 교통안전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무엇보다 지역안전지수(행안부), 교통문화지수(국토부), 교통안전지수(경찰청)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자체 합동평가를 개선해 교통안전관리 부문을 강화할 계획임을 설명했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지자체의 협조도 당부했다.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하기 위한 관계기관 정밀 합동조사, 기관간 정보 공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

또한 현장 이행력을 확보하기 위한 지자체 교통안전 전담인력 및 조직 확보, 지자체 중심 교통안전대책반 운영 등 지자체 역할 강화 협조도 요청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정책적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교통안전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조실 주재 점검협의회를 통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범정부 홍보 협의회를 통해 전방위적인 홍보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