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세권·숲세권·⍺' 모두 갖춘 '다(多)세권 아파트' 인기
'학세권·숲세권·⍺' 모두 갖춘 '다(多)세권 아파트'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03.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만족도 중시… 트렌드 따라 입지 선택도 까다로워

▲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 조감도.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 등 다세권 단지 분양 이어져 '관심'

내 집 마련에서 입지선택의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과거 역세권, 숲세권, 학세권 등 하나의 뚜렷한 강점만 있어도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기 수월했다면, 최근에는 2~3개 이상의 장점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다(多)세권 단지의 인기가 높아지는 모습이다. 이는 분양시장이 철저하게 실수요자 위주로 움직임에 따라 실생활에서 보다 편리하고, 살기 좋은 입지를 선택하는 성향이 강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 & Life Balance)'과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 '욜로(YOLO·You Only Live Once)' 등이 삶의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생활만족도 및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세권 단지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최근 신규 분양단지 중에서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곳을 살펴보면 다세권 단지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지난 1월 대구광역시 중구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남산'이 대표적이다. 이 단지는 지하철 2, 3호선 환승역인 신남역과 지하철 1, 2호선 환승역인 반월당역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트리플 역세권 입지에, 단지 가까이 남산초, 경구중 등 학교시설이 인접한 학세권까지 갖췄다.

여기에 도보권에 대구 경북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전통시장인 서문시장이 있고, 현대백화점, 동아백화점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까지 잘 갖춘 다세권 입지라는 점이 강점으로 최대 꼽혔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접수 결과 무려 346.5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업계 전문가는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에서 생활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여줄 입지선택이 까다로워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주택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현재 시점에서 이 같은 뛰어난 입지상품은 안정적인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강점이다"고 말했다.

봄 분양시장에서도 주목할 만한 다세권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끈다.

롯데건설은 1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602-4번지에서 회원1구역 주택 재개발사업으로 공급하는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의 견본주택 문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지하 2층, 지상 17~25층, 12개 동, 총 999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84㎡ 54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이 단지는 학교, 숲, 편의시설 등을 두루 갖춘 다세권 입지와 미래가치가 최대 강점이다. 도보권에 회원초, 마산여중, 마산고, 마산여고 등 마산 명문학교와 학원가 등이 밀집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단지 가까이 무학산이 위치해 사계절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무학산에는 총 길이 21km의 평지로만 구성된 무학산 둘레길도 위치해 산책 및 여가생활을 보내기도 좋다. 또 추산근린공원, 산호공원, 제39호 어린이공원 등도 가깝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어시장, 마산도서관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여기에 최근 단지가 위치한 회원동과 교방동 일대의 주택 재개발사업이 본격화됐고, 대형건설사 위주의 개발이 이뤄짐에 따라 향후 약 7000가구의 고급 브랜드타운으로 탈바꿈도 기대된다.

코오롱글로벌은 3월 부개인우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부평 코오롱하늘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2층 전용면적 34~84㎡ 7개동, 총 922세대로 이 중 550세대를 일반에 분양한다.

이 단지는 부천 중동신도시와 외곽순환도로를 사이에 두고 인접해 중동신도시는 물론 인천생활권까지 누릴 수 있는 입지를 갖추고 있다. 단지 반경 1㎞ 내에 서울 지하철 1호선 부개역이 있으며 단지 인근으로 7호선, 인천 지하철 1호선이 위치한 트리플 역세권이다.

또 인근에 부광초·부평여중·부개여고·부광여고·부개고 등 부평을 대표하는 명문학군을 비롯해 10여개의 초·중·고가 밀집되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금강주택은 3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B3블록에 '시흥 연성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79~84㎡, 총 590가구로 구성됐다.

단지는 오는 6월 개통예정인 소사원시선 연성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연성역과 1정거장 떨어진 '시흥시청역'은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도 예정돼 있어 사통팔달의 철도 교통망을 갖출 전망이다. 또, 단지와 인접한 장현4초를 비롯해 승지초, 능곡고, 능곡도서관이 가까워 안전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금성백조주택은 4월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C7블록에 '동탄2신도시 예미지 3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아파트 500가구, 오피스텔 420실 총 920가구 규모다. SRT 동탄역 역세권 단지로 입지가 뛰어나며, 인근에 청계중앙공원과 동탄 여울공원이 위치해 있다. 인근 초등학교 예정부지 및 청계초와 청계중, 동탄중 등이 가까워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내 상업시설인 애비뉴스완도 조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