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틈새시장’으로 인기 ‘고공행진’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틈새시장’으로 인기 ‘고공행진’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8.02.2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신도시 ‘마스터 비즈파크’ 상가 분양 중… 상가 54호실 1층 스트리트 상가 구성

지식산업센터 내 고정고객 확보 ‘OK’… 독점성·희소성도 높아
개발호재 많은 한강신도시 내 첫 지식산업센터, 상가 선점 기회

▲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틈새시장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한강신도시 ‘마스터 비즈파크’ 상가가 분양, 관심을 모으고 있다.<사진은 ‘마스터 비즈파크’ 상가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수익형부동산의 틈새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센터 내 소비성이 강한 젊은 직장인을 고정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데다 지식산업센터 전체면적의 10% 내외만 상가로 조성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다. 또 입점 업종이 중복되지 않도록 조절하기도 해 독점성이 보장되며 특히 편의점이나 구내식당, 문구점 등 입주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은 다른 수익형부동산에 비해 투자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업무시설로 출퇴근 편의가 높은 곳에 만들어지다 보니 역이나 주요 도로 등의 접근성도 좋아 주변 유동인구들도 풍족하다. 도심의 초고층 오피스들과는 다르게 지식산업센터는 규모가 클수록 넓은 부지면적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저층부에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되고 있다는 점도 투자 장점 중 하나다.

때문에 상가의 가치도 일반적인 아파트 단지 내 상가보다 높다. 국세청의 상업용건물 기준시가 자료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 구로동 대륭포스트타워 1(212-8번지) 내 상가 지상 1층 기준시가는 2018년 1월 기준, 1㎡당 316만4,000원~452만원인 반면, 인근 구로 우성아파트 내 상가건물인 우성상가(607-1번지)의 지상 1층 기준시가는 1㎡당 146만5,000원~185만5,000원으로 절반 수준이다.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3가 에이스하이테크시티(55-20번지)내 상가 지상 1층 기준시가는 1㎡당 186만5,000원~690만8,000원을 형성하는, 반면 인근 대동오피스텔(83-4번지) 단지 내 상가의 경우 1㎡당 238만1,000원~433만9,000원 수준으로, 전반적인 기준시가가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이 높게 형성돼 있다.

이처럼 새로운 틈새 투자처로 부각된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중에 주목받은 곳이 있어 화제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상가 54호실 규모이다. 상업시설 54실 전체가 1층 스트리트 상가로 구성되고, 단지 맞은 편, 약 8,000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의 수요도 바라볼 수 있다.

단지 주변 관공서와 공기업 종사자는 약 6,000여 명으로 예상되며 이들의 수요 또한 노릴 수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주변으로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KB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이 조성을 완료했거나 조성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특히 KB전산센터 신축공사는 KB국민은행이 1,800억원을 투입, 지상 7층 지하 4층 규모로 지어진다. 마스터 비즈파크가 완공하는 시점과 비슷한 시기인 2019년 6월 입주예정으로 330여 명의 직원이 상주해 13개 자회사의 금융 전산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단지 주변에 많은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이지만, 주변에 제대로 된 상가가 없다는 점이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내 상가의 장점이다. 여기에 지식산업센터의 분양 호조로 입주 기업들이 부족할 거라는 우려도 사실상 없어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가 용이한 점도 마스터 비즈파크 단지 내 상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이다.

마스터 비즈파크 내 상가는 전체 면적의 9.74%로 구성돼 있다. 이는 타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낮은 상가 비율로, 지식산업센터 고정수요의 독점적 확보가 유리하다는 점을 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가 들어서는 한강신도시 일대는 김포 고촌읍에서 한강신도시를 거쳐 김포공항까지 연결되는 김포도시철도가 2018년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지난 2011년부터 조성이 시작된 한강신도시의 학교, 병원, 마트, 등 각종 편의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녹지 공간도 풍부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김포도시철도 이외에도 한강신도시 장기동을 출발해 홍대입구까지 오는 굿모닝급행버스와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가는 G6001번 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홍대와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쉽다. 또한 서울 및 김포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48번 국도 이용도 쉬우며, 걸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해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고촌 의료복합관광단지, 종합스포츠타운, 공해업종 분리를 위한 산업단지 건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등 다양한 분야가 추진되고 있다.

‘마스터 비즈파크’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에 위치해 있다.